신한자산운용, 'SOL 25-09 회사채(AA- 이상) 액티브' 신규상장

머니투데이 오정은 기자 2023.08.08 08:50
글자크기

신용등급 AA- 이상의 우량한 회사채, 특수채, 금융채 등에 투자

신한자산운용, 'SOL 25-09 회사채(AA- 이상) 액티브' 신규상장


신한자산운용이 8일 한국거래소에 'SOL 25-09 회사채(AA-이상) 액티브 ETF'를 신규 상장한다.

'SOL 25-09 회사채(AA-이상) 액티브 ETF'는 ETF를 만기까지 보유하면 예상 만기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만기매칭형 채권 ETF다. 신용등급 AA- 이상의 우량 회사채, 특수채, 금융채 등에 주로 투자한다. 비교지수는 'KAP 25-09 크레딧 채권(AA-이상, 총수익 지수)'이다.

만기매칭형 채권 ETF란 기존 채권형 ETF와 달리 만기가 있어 시장 금리 변동에 관계 없이 만기까지 보유하면 목표한 수익률을 실현할 수 있는 상품이다. 만기가 도래하면 상장폐지 및 상환금 지급 후 해지된다. SOL 25-09 회사채(AA-이상) 액티브 ETF의 만기는 2025년 9월이다.



25-09 회사채(AA-이상) 액티브 ETF는 기본적으로 만기까지 보유하는 전략으로 투자하되 상장 이후 금리 하락 시기에 중도 매도를 하면 자본차익이 발생하는 만큼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회사채와 유사한 이자 수익을 추구하기 때문에 유동성 자금 관리에 유용하다는 장점도 있다. 2023년 8월 4일 기준 만기 기대수익률(YTM)은 4% 초중반 수준이다.

개별 채권 대비 거래 수수료가 낮다는 것도 장점이다. SOL 25-09 회사채(AA-이상) 액티브 ETF는 주식처럼 거래 가능하기 때문에 주로 증권사를 통해 매매하는 개별 채권 투자 대비 비용 효율적이다.



연금 계좌를 활용해 투자할 경우 다양한 절세 효과도 누릴 수 있다. ISA(중개형), 개인연금 계좌를 통해 거래할 수 있고, 안전자산에 해당되기 때문에 퇴직연금(DC·IRP) 계좌에 100% 투자 가능하다. 연금 계좌 거래 시 인출 시점까지 과세가 이연되고 연말정산 세액공제까지 받을 수 있어 연금 투자자들에게 적합하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