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D한국조선해양은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파인트리파트너스와 STX중공업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은 파인트리파트너스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 652만4174주 및 제3자 배정 방식으로 발행된 신주 536만4670주를 인수한다. 전체 발행주식의 35%로, 거래 총액은 약 813억원이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공정 효율화를 통해 생산능력을 극대화할 계획"이라며 "STX중공업이 보유한 터보차저 분야 역량을 확보해 주요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이는 한편, 중국 등 해외시장 확대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화는 HSD엔진과 STX중공업을 놓고 저울질하다가 대형엔진에 특화된 HSD엔진 인수로 방향을 정했던 바 있다. 반면 HD현대는 STX중공업 인수에 집중해왔다. STX중공업은 HD현대중공업에 비해 규모가 작은 엔진을 만드는 기술이 뛰어나다는 점에서도 HD현대에 의미가 있다. 엔진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한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지난 4월 무렵에는 가격 문제를 놓고 줄다리기를 벌이다 인수 협상을 중단했던 바 있으나, 결국 HD현대는 STX중공업을 품는 것에 성공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선박용 엔진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며 "HD현대중공업이 보유한 엔진 기술을 접목시켜 증가하는 친환경 엔진 수요에 부응하고, 그룹 내 조선사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선업계에서 HD현대와 한화 간 자존심싸움도 거세지고 있다. 최근 HD현대중공업은 울산급 배치3 5∼6번함 건조사업의 우선협상자로 한화오션이 선정된 것과 관련해 방위사업청에 이의 신청을 제기했다. 내년 예정된 차세대 한국형 구축함(KDDX) 사업 등과 관련해서도 두 회사는 경쟁구도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HSD엔진과 STX중공업 인수과정을 미뤄봤을 때, 선박 수주뿐 아니라 친환경 엔진 시장에서도 치열하게 경쟁할 게 유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