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19일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비전 및 추진방안 수립 연구용역'을 공고했다. 이 용역은 지난달 28일 경기도의회에서 '군 공항'을 제외한 채 의결된 '경기도 국제공항 유치 및 건설 촉진 지원 조례'의 후속 조치다.
연구용역은 2억5000만원을 투입해 내년 8월까지 11개월간 진행한다. 과업 내용은 △경기국제공항 건설의 필요성, 항공 수요 등 여건 분석 △공역권, 환경훼손 최소화, 주변 교통 인프라, 산업 등의 연계성 등을 종합 고려한 복수(複數) 후보지 제시 △후보지별 관광.물류.산업 등과 연계한 환경친화적인 배후지 개발계획 및 교통체계 구상 등이다.
김 지사의 계획은 화성시와 주민 반발로 인해 군 공항은 보류해두고 민간공항만을 신설하는 것으로 선회했다. 대신 재원 마련에 난항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이재준 수원시장은 지난 19일 열린 '2023년 3분기 당정 정책간담회'에서 지역 국회의원에게 '경기국제공항 사전타당성검토 용역'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당부했다.
국제공항관련 주무 부처는 국토부다. 국토부가 별도 용역을 추진할 경우 경기도 용역 결과에 부정적일 수 있으나 도는 주도적으로 경기국제공항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로 이번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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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는 정책연구용역 추진과정에서 시·군 등 관계기관과 적극적인 소통을 강조했다.
한현수 경기국제공항추진단장은 "연구용역을 통해 경기남부 지역에 제대로 된 국제공항을 건설해 첨단산업 물류 수출과 지역발전을 견인하겠다"라면서 "도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국제공항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경기도청 전경./사진제공=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