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참사 주범은 '부실 제방'?…행복청·청주시·충북도 발뺌 급급

머니투데이 김미루 기자 2023.07.17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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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 제2지하차도 침수 사고를 야기한 미호강 교량 공사 현장 제방이 지난 16일 무너져 있다. 이 공사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발주했다. /사진=뉴시스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 제2지하차도 침수 사고를 야기한 미호강 교량 공사 현장 제방이 지난 16일 무너져 있다. 이 공사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발주했다. /사진=뉴시스


최소 14명이 숨진 것으로 추산되는 충북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원인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이 축조한 '임시 제방'(공사용 가물막이) 때문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공사용 가물막이 붕괴 가능성을 간과한 채 저지대 위험 도로를 통제하지 않은 충북도와 청주시, 경찰 등 관계 당국도 사고 책임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17일 뉴시스에 따르면 행복청이 가설한 45m 공사용 가물막이가 지난 15일 폭우로 불어난 미호강 물에 붕괴하면서 같은 날 오전 8시45분쯤 궁평 제2지하차도가 침수됐다.

공사용 가물막이는 온전한 둑 구조물이 아니라 흙둑에 방수포를 씌운 형태다. 사고 당일 오전 4시10분 미호강 홍수경보가 발령된 지 4시간여 만에 둑이 터졌고, 지하차도에 수만t의 강물이 쏟아졌다.



그 가운데 당초 행복청이 가물막이 둑 일부를 헐고 중장비 통행로로 이용했다는 주민 목격담이 나왔다. 처음부터 둑 기능을 하지 못하는 가물막이였다는 것.

궁평리 주민 A씨는 "제방 일부를 없애고 그곳으로 덤프트럭이 다녔는데, 공사를 편하게 하려고 한 것으로 보인다"며 "둑이 터진 날 새벽에 그곳을 메우더라"고 뉴시스에 말했다.

공사용 가물막이 부실 관리 논란에 행복청은 "교량 높이 때문에 임시 제방을 기존 둑보다 낮게 쌓기는 했으나 100년 빈도 계획 홍수위보다는 높고, 둑 일부를 헐어 공사 차량 진출입로 사용한 적은 없다"는 입장이다.


금강홍수통제소가 미호강에 홍수경보를 내린 뒤 청주시청에 관련 통제를 요청했으나 청주시는 이를 도로관리청인 충북도에 전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시는 "(궁평 제2지하차도가) 지방도여서 통제 권한이 없다"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로관리청인 충북도 또한 미호강 홍수경보가 발령된 지 4시간이 지나도록 인접한 지하차도를 통제하지 않았지만 "어떠한 통보도 받은 적 없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7일 "철저한 조사"를 약속하면서 국토교통부와 경찰 등 당국의 진상조사가 본격화하고 있다.

소방당국은 궁평 제2지하차도 침수 현장에서 사흘째 실종자 수색을 이어가고 있다. 그동안 사망자 13명의 시신을 수습하고 차량 14대를 인양했다. 실종 신고된 1명은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
17일 새벽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 제2지하차도에서 특전사 13특수임무여단 요원 70여명이 실종자 수색작전을 펼치고 있다. /사진=뉴스1(육군 제공)17일 새벽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 제2지하차도에서 특전사 13특수임무여단 요원 70여명이 실종자 수색작전을 펼치고 있다. /사진=뉴스1(육군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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