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와이지는 구체적인 기업공개(IPO) 목표시기를 밝히지 않았다. 향후 주관사와 논의 후 계획을 세운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도 향후 기업공개(IPO)를 목표로 상장 준비에 착수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주관사를 선정하고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엑스와이지는 지난해 벤처시장의 자금 경색 속에서도 총 6개 기관으로부터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시드 라운드에서 10억원, 프리시리즈 A 라운드에서 30억원을 유치해 누적투자유치금액은 140억원이다.
국내 굴지 투자기관들이 엑스와이지를 택한 배경으로는 실증 가능한 사업구조를 통해 로봇 기술을 끊임없이 개선, 적용한다는 점이 꼽힌다. AI 비전인식 등 사용성에 최적화된 기술이 탑재된 카페 로봇 바리스(Baris)와 아이스크림 로봇 아리스(Aris)는 자회사 라운지엑스의 식음료 매장을 통해 수백개의 업데이트가 적용됐고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황성재 엑스와이지 대표는 "시장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로봇 애플리케이션들은 제조자 중심으로 개발된 데 반해 엑스와이지의 지능형 로봇은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하고 있다"며 "고객과의 섬세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식음료 자회사의 실증 프로세스가 차별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상장 착수를 계기로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지능형 로봇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인기 뉴스
엑스와이지는 자동화 푸드로봇에서 나아가 더 넓은 일상의 영역에 인공지능 로봇 기술을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자율주행 배달로봇인 스토리지(Storagy)를 상용화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건물 내 층간 이동이 가능한 '로봇 빌딩 솔루션'이 주요 기능이 된다. 또한 자회사 라운지엑스는 지난해 10월 사람과 로봇 간 가림막이 없는 국내 첫 오픈형 무인 카페 라운지엑스알(LOUNGE'Xr)을 성수동에 연 데 이어 연내에는 국내 최초 무인 드라이브스루 카페를 선보일 계획이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