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제공=알에스엔](https://orgthumb.mt.co.kr/06/2023/06/2023062516575662546_1.jpg)
한국관광공사는 국내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관광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관광산업 관련 관계기관 및 관광기업이 데이터에 기반한 관광정책 수립과 관광 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지원하고 있다. 이번 소셜 빅데이터 공급 계약 체결로 알에스엔은 한국관광 데이터랩에 웹커뮤니티, SNS, 동영상 플랫폼 등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관광 관련 데이터 분석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다.
분석 결과로 먹거리를 원하는 여행자가 어느 지역을 선호하는지 알 수 있다. 또한 특정 지역을 방문하는 여행자의 니즈가 힐링인지, 쇼핑이나 미식인지, 레포츠 활동인지 파악할 수 있다. 각 지자체는 이를 활용해 행정서비스, 지원사업 등의 정책 결정에 참고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를테면 서울 송파구를 검색하면 내비게이션 검색 유형분포에서 쇼핑이 36.9%, 음식이 33.3%를 차지한다. 얼핏 쇼핑 니즈가 크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최근검색비율 증감율을 보면 쇼핑이 전년동기대비 3.5%포인트 감소하고 음식은 1.9%포인트 증가해 맛집 찾는 니즈가 커지는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알에스엔은 국내외 기업, 공공기관 등 다양한 고객들에게 AI 기반의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사에서는 브랜드 및 마켓 분석, 대외 동향 분석, 소비자 심리 분석, 판매 수요 예측 분석 등 다양한 목적으로 맞춤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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