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영비나, 세계 1위가 인정한 클린룸+자동화 "OIS 수주 급증의 힘"

머니투데이 하노이(베트남)=김건우 기자 2023.06.22 11:50
글자크기
팬 필터 유닛이 적용된 클린룸의 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재영비나/사진제공=재영솔루텍팬 필터 유닛이 적용된 클린룸의 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재영비나/사진제공=재영솔루텍


"카메라 모듈 액츄에이터 기업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의 자동화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자체 설계한 클린룸은 글로벌 1위 스마트폰 제조사가 고객사들에게 벤치마킹의 모범사례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고윤만 재영비나 법인장은 최근 머니투데이와 인터뷰에서 베트남에서 유일하게 고사양 OIS(손떨림방지), 엔코더(Encoder), ,보이스코일모터(VCM) 등 카메라 모듈 액츄에이터 부품을 모두 생산할 수 있는 경쟁력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2016년 8월 설립된 재영비나는 재영솔루텍 (632원 0.00%)의 베트남 법인으로, 박닌시 반즈엉동 꿰보 1공단에 위치해 있다. 총 2개층 규모의 공장은 OIS 6개 라인(월 360만개), 엔코더 6개 라인(월 360만개), VCM 24라인(월 1500만개)등 월 2220만개의 부품 생산이 가능하다.

고 법인장은 재영비나의 강점으로 자동화 시스템과 초대형 클린룸(먼지가 없는 청정공간)을 꼽았다. 재영비나는 특히 OIS 부문에 200억원을 투자해 부품 세척→서브 어세이(Sub Assy)→풀 어세이(Full Assy)→성능검사→외관검사 및 완제품 세정 등의 모든 공정을 자동화했다.



재영비나, 세계 1위가 인정한 클린룸+자동화 "OIS 수주 급증의 힘"
고 법인장은 "OIS 업체 가운데 모든 공정을 원스톱 자동화 설계한 업체는 재영비나밖에 없다"며 "수작업이 많았던 OIS 공정을 자동화하면서 수율 99% 수준을 기록 중이고, 고객사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엔코더 및 중저가향 VCM은 국내 1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저가 스마트폰에 OIS 탑재가 늘어나면서 당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OIS 수주도 늘어나고 있다"며 "카메라 모듈 관련 모든 제조 공정을 갖춘 덕분에 고객사에게 발 빠른 맞춤 대응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 9917㎡(약3000평) 규모의 초대형 클린룸과 직원 관리 시스템도 차별화된 경쟁력이다. 재영비나가 설계한 팬 필터 유닛(Fan Filter Unit, 이하 FFU)은 클린룸의 천장과 바닥에서 미세한 이물질을 모두 잡아준다. 카메라 부품이 소형화, 경량화되면서 작은 먼지가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다.


재영비나는 직무별 방진복의 색깔을 달리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사진제공=재영솔루텍재영비나는 직무별 방진복의 색깔을 달리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사진제공=재영솔루텍
특히 재영비나는 이직률이 높은 베트남에서 장기 근속자가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고 고 법인장은 전했다. 2016년 재영비나 설립 때부터 7년간 근무한 직원도 있다. 이는 직원들과 상생하는 기업문화를 구축한 덕분이다.

재영비나는 임산부 직원에게 오렌지색 방진복을 지급해 주변에서 조심할 수 있도록 하고, 기존 의자보다 폭이 넓고 등받이가 있는 의자를 제공해 편안한 근무환경을 만들어 준다. 또 매년 우수 직원을 선발해 본사인 재영솔루텍을 방문하게 해 한국 문화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4월 30여명의 재영비나 직원이 인천 송도의 재영솔루텍을 찾았다. 재영솔루텍은 재영비나 직원 4명당 2명의 한국인 직원을 배치해 본사 견학 및 관광명소를 다니도록 했다.

고 법인장은 "재영비나는 박닌성 인민위원회의 종합 우수기업(2021년), 노동조합 총연맹에서 근무하기 좋은 우수기업(2022년)으로도 선정됐다"며 "근로자의 만족도를 높여 장기근속에 따른 생산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