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불체포권리 포기" 한동훈 "어떻게 실천할지"

머니투데이 조준영 기자 2023.06.19 13:42
글자크기
(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7회 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경청하고 있다. 2023.6.19/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7회 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경청하고 있다. 2023.6.19/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의원의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고 밝힌 데에 "좋은 얘기"라면서도 "그것을 어떻게 실천할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이 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들은 뒤 기자들과 만나 "어떤 의미로 불체포특권을 포기한다고 말씀하셨는지 잘 모르겠다. 적어도 대한민국 사법시스템에 따라 그 절차 내에서 행동하겠다는 말씀은 기존에 하셨던 말씀보다 좋은 얘기가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이어 "중요한 것은 대한민국의 다른 국민들과 똑같이 형사사법시스템 내에서 자기 방어를 하시면 되는 문제 같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대표는 대표연설을 통해 "저를 향한 정치 수사에 대해 불체포 권리를 포기하겠다"며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제 발로 출석해 영장실질심사를 받고 검찰의 무도함을 입증하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