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하이드로리튬·리튬포어스, 새만금 리튬 제조공장 건축허가 신청

머니투데이 구혜린 기자 2023.06.12 09:03
글자크기
더벨'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하이드로리튬 (4,430원 ▼150 -3.28%)과 리튬포어스(옛 어반리튬)가 새만금개발청에 배터리급 수산화리튬 및 고순도 탄산리튬 제조 공장의 건축허가를 신청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제출한 건축허가 신청서에는 건축 개요가 포함된 구조계산서와 평면도, 배치도 등 설계도서가 포함됐다. 두 회사는 지난 3월 새만금산업단지 입주계약을 체결하고 4월 용지매매계약을 체결, 대금전액을 납부했다. 입주계약 체결 후 약 두 달 만에 본격적으로 공장 건축을 준비할 수 있게 됐다.

하이드로리튬이 새만금에 건설할 공장은 배터리급 초고순도 수산화리튬 생산시설이다. 이번에 건축허가를 신청한 대상은 1단계 연산 1만톤 규모다. 향후에는 생산공장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연산 5만톤 규모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공장에는 관계사인 리튬플러스의 신기술(New Excellent Technology·NET) 인증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리튬플러스는 충남 금산공장에 적용하고 있는 초고순도 수산화리튬 제조기술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NET 인증을 받았다.

리튬포어스가 건축허가를 신청한 대상은 고순도 탄산리튬 생산 공장이다. 생산용량은 1단계 연산 1만톤 규모다. 여기에는 유기용매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공법으로 삼원계(NCM) 및 리튬인산철(LFP)계 폐전지 재료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공장과 저순도 리튬화합물로부터 고순도 탄산리튬을 생산하는 공장이 건설될 예정이다. 생산된 탄산리튬은 전량 하이드로리튬으로 공급돼 배터리급 수산화리튬 제조를 위한 원료로 사용될 예정이다.

1단계 공장은 내년 3분기 준공이 목표다. 두 회사는 공장의 건축허가 및 착공승인이 완료되는 대로 신속히 착공에 들어갈 수 있도록 새만금 부지에 펜스 설치 작업을 진행 중이다. 계획대로 내년 하반기부터 이 공장들이 모두 가동될 경우 친환경 공법으로 폐전지재료 및 리튬화합물에서 리튬을 추출해 배터리급 초고순도 수산화리튬을 제조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리튬 밸류체인이 탄생하게 된다.


하이드로리튬 및 리튬포어스 관계자는 "리튬의 안정적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리튬 수요 기업들에게 하루 빨리 리튬을 공급하는 게 목표"라며 "계획한 일정에 맞춰 속도감 있게 공장건설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