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
이날 SK그룹은 주요 관계사들이 지난해 창출한 사회적가치 총액을 전년 대비 1조6000억원(8.6%) 가량 증가한 20조5566억원으로 집계했다. SK그룹은 고용, 환경, 재무, 서비스, 사회공헌 등의 분야에서 성과를 수치화해 지난 2018년부터 사회적가치 창출액을 측정해왔다. 사회적가치의 성과도 계량화할 수 있어야 한다는 최태원 회장의 지론이 담겼다.
세부지표 별로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20조7775억원(고용 11조6000억원, 배당 4조4000억원, 납세 4조8000억원) △환경성과 -2조 7598억원(환경 제품·서비스 9000억원, 환경공정 -3조6000억원) △사회성과 2조5389억원(사회 제품·서비스 1조1000억원, 노동 6000억원, 동반성장 4000억원, 사회공헌 4000억원) 등으로 나타났다.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을 이행중인 SK이노베이션의 경우 자회사 SK온과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각각 생산하는 전기차 배터리와 분리막 등이 사회적가치에 기여했다. 온실가스 배출 물질인 프레온을 대체하는 발포제 생산(935억원), 재활용 전용 아스팔트 개발 및 판매(61억원) 등 다방면에서 사회적가치를 만들었다.
그래픽=SK그룹
최태원 회장 주도로 시작한 SK 사회성과인센티브(SPC) 프로그램은 지방자치단체 등으로 퍼지고 있다. SK그룹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전라남도와 제주도 등은 지자체 내 우수 사회적기업을 선정해 사회성과인센티브 제도에 참여한다.
최 회장은 앞서 "사회적가치 화폐화 측정을 기반으로 더 많은 사회적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찾아내야 한다"며 "궁극적으로는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데서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