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국토부는 GTX-B노선 합동 설계사무소에서 재정·민자구간 설계업체들과 사업추진 점검회의를 열었다. 합동 설계사무소는 다수 업체가 참여하는 B노선의 특성을 고려해 올해 2월 설계업체 간 효율적인 협력을 위해 개소했다.
전체 노선 82.7km 가운데 민자 구간이 62.8km이고, 나머지 구간(용산역~상봉역) 19.95KM만 재정사업으로 추진된다. B노선의 중간 부분만 재정구간으로 따로 건설되는 셈이다. 해당 구간은 수익성이 가장 낮은 것으로 추정되면서 선뜻 나서는 사업자가 없었다. 국토부도 이를 염두해 B노선 사업추진 방식을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A노선 같은 재정·민자 수익형 민자사업(BTO) 방식, C노선 같은 순수 BTO 방식, BTL(임대형 민자사업), BTO+BTL 혼합형 방식 등을 거듭 검토하다가 최종적으로 A노선 같은 재정·민자 분리한 BTO 방식으로 결정했다.
어명소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2일 서울역 인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노선 합동 설계사무소를 방문해 2024년 초부터 순차적 착공을 위한 설계 및 협상 상황을 점검했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국토부도 참여자가 복잡한 만큼 사업일정 조율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상황이다. 재정·민자사업 구간 및 공구별 분리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공기 지연, 기술 호환 등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서다.
이날 설계업체간 사업추진 점검회의에 참석한 어명소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B노선은 인천에서부터 용산, 서울역, 청량리를 거쳐 마석까지 수도권의 동서를 횡단하는 급행철도로서 중요도가 높다"며 "내년 상반기 착공과 이후 개통 일정을 지킬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업 추진에 문제가 없도록 민자와 재정 사업자 간 '원팀'이 돼 적극적인 협력과 조정을 해주길 바란다"며 "정부도 사업추진 시 발생하는 장애 요인에 대해서는 보다 책임있는 자세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