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테슬라 공급망 투자 ETF 등 4종목 신규상장

머니투데이 박수현 기자 2023.05.12 15:57
글자크기
한국거래소 전경. /사진제공=한국거래소한국거래소 전경. /사진제공=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가 오는 16일 한국투자신탁운용, 타임폴리오자산운용, NH-아문디(Amundi)자산운용, KB자산운용이 발행한 상장지수펀드(ETF) 4종목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의 'ACE 테슬라 밸류체인 액티브'는 글로벌 전기차 1위 제조기업인 테슬라와 핵심 공급망 기업들에 투자하는 액티브형 ETF다. 배터리, 전기차 부품, 반도체, 기타로 밸류체인을 분류하고 각 밸류체인별 대표기업 약 20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의 'TIMEFOLIO 글로벌 AI 인공지능 액티브'는 지난해 챗GPT 공개 이후 인공지능(AI) 기술의 대중화 및 연계산업에 대한 투자수요에 부응해 설계한 액티브형 ETF다. 글로벌 AI 하드웨어와 AI 소프트웨어 기업 중 20종목을 선별해 투자한다.

NH-Amundi자산운용의 'HANARO 유로존 국채 25년 플러스'는 유로존 10개국의 국채로 구성된 국채종합지수에 투자하는 합성 ETF다. 만기 25년 이상의 초장기물로 기초지수를 구성해 유로존의 장기 경제전망에 따라 투자가 가능하다.



KB자산운용의 'KBSTAR 미국달러 SOFR금리 액티브'는 미국 무위험 지표금리인 SOFR에 환노출 전략으로 투자하는 합성 ETF다. SOFR란 미국 국채를 담보로 하는 1일물 RP(환매조건부채권) 거래에 적용되는 금리 중앙값이다. 미국 뉴욕연방준비은행(FED)이 매일 발표한다.

거래소 관계자는 "액티브 ETF는 운용 능력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추적 오차가 크게 발생할 수 있어 기초지수 등 고유 상품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며 "투자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매일의 납부자산구성내역을 CHECK 단말기, 거래소 및 자산운용사 ETF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