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OTT(유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들은 자국 콘텐츠 다음으로 한국 영상 콘텐츠를 가장 많이 즐겨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김다나 디자인기자
최근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2022년 해외 OTT 이용행태조사'를 통해 미국 유료 OTT 이용자 및 미국 내 한국 영상 콘텐츠 이용자 2015명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최근 1년간 이용자 90.4%가 자국 콘텐츠를 가장 많이 이용했고 이어 한국(43.1%), 영국·일본(각 28.7%) 순이었다. 한국 드라마·영화 선호 장르는 △액션(24.2%) △로맨스·멜로(23.8%) △공포·스릴러·좀비극(23.2%) △SF(공상과학)·판타지(14.6%) 순으로 집계됐다. 구체적으로 드라마는 '오징어게임' '지금 우리 학교는', 영화의 경우 '기생충' '부산행'을 재밌게 시청했다고 응답했다.
미국 유료 OTT 이용자들은 K-OTT가 출시될 경우 36.8%가 이용하겠다고 응답했다. 특히 남성과 30~40대, 히스패닉·아시안 그룹의 수용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응답자 중 33.3%는 한국에서 방영된 드라마와 예능을 최대한 빨리 보기를 원한다고 응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