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린이' 위한 기본서…'Kodex ETF 채권투자 바이블' 발간

머니투데이 이사민 기자 2023.05.10 14:11
글자크기
/사진제공=삼성자산운용/사진제공=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은 채권 ETF(상장지수펀드)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엄선해 정리한 'Kodex ETF 채권투자 바이블'을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들어 지난달 말까지 국내 신규 상장된 채권형 ETF는 15개로 전체 상장 ETF(37개)의 41%를 차지했다. 순자산총액 증가 규모도 전체 약 14조1000억원 중 채권형 ETF가 7조6000억원으로 54%를 차지했다. 채권형 ETF에 ETF 투자 자금의 절반 이상이 몰린 셈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9일 기준 삼성자산운용은 채권 ETF 23종을 상장해 총 11조 8593억원의 순자산총액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해 삼성자산운용은 채권 ETF 투자를 시작하는데 필요한 채권 관련 지식과 실전 투자 노하우를 담은 'Kodex ETF 채권투자 바이블'을 제작했다.

'Kodex ETF 채권투자 바이블'은 채권 관련 용어 정리부터 금리의 결정, 일드 커브(Yield curve), 듀레이션의 이해 등 채권 투자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이 담겼다.

또 'Kodex ETF 맵'을 통해 초단기부터 초장기까지 만기별로 Kodex의 국내 채권형, 해외 채권형, 인버스형, 채권혼합형 등 총 23종의 채권형 ETF 라인업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국내 대표적인 채권형 ETF인 Kodex 채권형 ETF 11종에 대한 상세한 특징 및 활용법, 채권형 ETF에 대한 투자자들의 질의응답(Q&A)까지 실전 투자에 필요한 내용도 담았다.


김도형 삼성자산운용 ETF컨설팅본부장은 "금리는 어차피 하락한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채권형 ETF 투자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이 지속해서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ETF를 활용한 다양한 투자 아이디어와 새로운 유형의 ETF 상품들을 적극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자산운용은 오는 23일까지 Kodex 공식 유튜브 채널 이벤트를 통해 신청한 투자자들에게 실물 가이드북을 집으로 배송한다. 'Kodex ETF 채권투자 바이블'은 삼성자산운용 KODEX 홈페이지에서 별도 회원가입 없이 손쉽게 다운로드해 이용할 수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