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뚝딱이 모습/사진제공= BGF리테일
편의점 뚝딱이는 편의점 사업에 뛰어든 개점 1년 차 20대 초보 점주의 편의점 운영기를 그린 15부작 숏츠 드라마다. CU의 공식 유튜브 채널인 씨유튜브와 인스타그램, 플레이리스트의 유튜브 채널 숏플리 등에서 방영됐다.
해당 콘텐츠는 방영과 동시에 유튜브 인기 급상승 쇼츠에 오르면서 열흘 만에 누적 조회수 2000만회, 매회 평균 650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약 4개월 만에 1억뷰를 달성했다.
해당 콘텐츠들의 인기 비결은 생활 속 가까운 소비 채널인 편의점에서 일어나는 생활 밀착 에피소드를 MZ세대 코드에 맞춰 유쾌하게 풀어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편의점 고인물 공동제작사인 CU와 플레이리스트는 지난해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온라인 영상 부문 대상을 받기도 했다.
임지훈 BGF리테일 마케팅팀장은 "대규모 자본과 톱스타를 투입해 제작한 브랜디드 콘텐츠나 광고 영상 조회수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수준"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재들을 발굴해 참신한 기획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