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아동수당' 신안군, 전국 최초로 지급 시작

머니투데이 신안(전남)=나요안 기자 2023.05.04 14:36
글자크기

신안군 만18세 미만 지역아동 1인 20만원 지급…인구소멸위기 대응할 마중물 기대

신안군은 지난 3일 신안군 신재생에너지 협동조합 연합회 주관으로, 전국 최초로 신재생에너지 햇빛연금을 활용한 ‘햇빛아동수당’을 지급 행사를 개최했다./사진제공=신안군.신안군은 지난 3일 신안군 신재생에너지 협동조합 연합회 주관으로, 전국 최초로 신재생에너지 햇빛연금을 활용한 ‘햇빛아동수당’을 지급 행사를 개최했다./사진제공=신안군.


전남 신안군은 제101회 어린이날을 맞아 지난 3일 신안군민체육관에서 신안군 신재생에너지 협동조합 연합회(이하'연합회') 주관으로, 전국 최초로 신재생에너지 햇빛연금을 활용한 '햇빛아동수당'을 지급 행사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박우량 신안군수, 김혁성 신안군의장, 김정대 연합회장, 민방기 신안교육지원청 교육장, 도·군 의원 및 신재생에너지 협동조합 이사장, 관내학생, 유관단체장 등 약 300여명이 참석했다.



햇빛아동수당은 지난해 10월 19일 신안군 신재생에너지 개발이익 공유 등에 관한 조례 개정에 따라 지급 근거를 마련해 지난 3월, 8개소 연합회를 결성했다. 연합회를 통해 신안군 만 18세 미만인 아동에게 반기별로 상반기 20만원, 하반기 20만원 1년 40만원의 햇빛아동수당이 지급된다.

또한, 엽합회에서 전국 최초 햇빛아동수당 지급기념 특별프로그램으로 '내가 그리는 재생에너지'란 주제로 그림그리기 대회를 개최했다. 신안군 초등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기후변화위기, 태양광발전, 해상풍력, 탄소중립 등을 주제로 총 85여 작품이 제출됐으며, 전 제품이 행사장에 전시돼 기념식을 의미를 더 했다.



김정대 연합회이사장은"전국 최초로 지급하는 햇빛아동수당 시작하게 돼 감회가 새롭고, 어린이날을 맞이해 청소년들이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햇빛아동수당 지급으로 모든 청소년이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신안군 전체 아동들에게 지급되는 햇빛아동수당 지급을 축하드리며 이를 실현하게 해준 협동조합 연합회와 신안군 의회, 주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햇빛아동수당이 우리 지역의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