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나 뽑을 수도 없고…" 전쟁 특수 무기업체들의 구인난

머니투데이 김희정 기자 2023.04.26 04:42
글자크기

佛탈레스그룹 올해 1만2000명 신규 고용 등
미·유럽 방산업체들 각국 군비 증가에 특수…
부품 부족+비용 상승에 주문량 채우기 급급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바흐무트 인근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군 제3돌격여단 소속 군인들이 최전선에서 곡사포 D30을 발사하고 있다. /로이터=뉴스1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바흐무트 인근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군 제3돌격여단 소속 군인들이 최전선에서 곡사포 D30을 발사하고 있다. /로이터=뉴스1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무기 수요가 급증하면서 방위산업체의 구인난이 가중되고 있다. 기록적인 주문량을 소화하기 위해 주요 군수업체들이 일제히 고용에 나서자 가뜩이나 협소한 인력풀을 상대로 구인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는 프랑스 탈레스그룹만 올해 1만2000명을 신규 고용하기로 하는 등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미국과 동맹국들이 무기 교체를 가속화하면서 발생한 구인난을 소개했다.



유럽을 강타한 군비 증가… 무기 제조사들 채용 '박차'
국방 분야 일자리는 틈새 기술과 보안 허가가 필요한데 무기 제조업체에서 일하는 것을 꺼리는 이들도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전세계 국가들이 지난해 전년 대비 군사비 지출을 평균 3.7% 늘려 총 2조2400억 달러를 투입하면서 방산업체는 특수를 누리고 있다.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에 따르면 특히 유럽에서의 군사비 지출이 최소 30년 만에 전년 대비 가장 가파른 증가율을 기록했다.

가뜩이나 오랜 기간 채용 목표를 채우지 못한 방산업체들은 경쟁사가 일제히 구인에 나서면서 채용난이 가중되고 있다. 잠수함과 제트기용 센서를 생산하는 탈레스 그룹은 올해 1만2000명을 채용한다. 해외 엔지니어링 센터를 확장하고 자체 인력을 확장한 협력사들과도 파트너십을 강화하겠단 방침이다.



분석가들은 유럽 방산업체들의 고용난이 더 가중될 수 있다고 본다. 러시아에 대한 우려로 유럽 국가들이 군비 지출을 늘리면서 미국 경쟁사에 가려졌던 유럽 내 무기 제조사들이 채용에 박차를 가하면서다.

독일산 레오파드 26A4 탱크가 지난 21일(현지시간) 스페인 산탄데르에서 폴란드, 우크라이나로 향하는 화물선에 실려가고 있다. /사진=로이터독일산 레오파드 26A4 탱크가 지난 21일(현지시간) 스페인 산탄데르에서 폴란드, 우크라이나로 향하는 화물선에 실려가고 있다. /사진=로이터
유럽 최대 방산업체인 BAE 시스템즈는 올해 견습생 및 대학원 교육 프로그램에 2600명을 채용하고 다른 직무에 수천 명을 더 채용할 계획이다. 미사일 제조업체인 MBDA는 전체 인력의 15% 이상에 해당하는 2000명의 직원을 추가할 계획이다. 그리펜 제트 전투기를 제조하는 스웨덴의 사브와 레오파드 전차를 만드는 독일의 라인메탈도 수천 명의 신규 인력을 채용할 예정이다.

비행기 제조사에 밀리고 외지서 근무, "안 그래도 채용 힘든데…"
방산업체 구인난은 어제 오늘 일은 아니다. 자동차 및 비행기 제조사, 민간항공 우주 부문과 같은 인력풀을 놓고 경쟁해야 하는데 급여는 더 낮고 안전상의 이유로 생산 기지가 대부분 외곽에 소재해 인재들이 선호하지 않는다. 보안 심사도 까다롭다. 유럽에서 보안 심사는 하위 직급의 경우 2주에서 가장 고위직의 경우 8주까지 걸리고 미국에서는 보통 몇 달이 걸린다.


미국에서는 방산 분야 중에서도 특히 조선 분야가 이른바 '팬데믹 퇴직'으로 인력 수급에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미 해군의 조선업체인 제너럴 다이나믹스는 작년에 2만4000명의 직원을 고용했지만 감원 및 퇴직으로 그 중 3400명만 남았다.

아칸소주 캠든에 소재한 록히드마틴 공장도 현재 약 1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데 200명을 추가 채용할 계획이다.



유럽에서는 최근 스웨덴 전역에서 방산 인재를 찾기 위한 캠페인이 시작됐다. BAE는 젊은이들이 국방 부문에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매년 약 420개의 학교를 방문한다. 이 회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방위 사업에 대한 인식이 개선된 시기에 더 많은 인재를 유치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고용 문제는 방위산업 내 공급 문제의 일부이다. 무기 제조업체들은 칩과 로켓 모터 같은 핵심부품의 부족과 비용 상승에 시달리고 있다. 이로 인해 일부 계약업체는 주문량을 채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