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부지침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 22종/자료=미국 에너지부
17일(현지시간) 미 국세청(IRS)는 IRA 세부지침에 따른 보조금 지급대상 전기차 제조업체와 세액공제 조건 등을 공개했다. 18일부터 인도되는 차에 적용된다.
특히 발표된 IRA세부조항은 보조금지급에 관해 더 엄격해졌다.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라고 하더라도 올해의 경우 북미에서 제조·조립한 배터리 부품을 50% 이상 사용했거나, 미국이나 FTA 국가에서 채굴·가공한 핵심광물의 40% 이상 사용한 경우 절반인 3750달러(495만원)만 지급하도록 규정이 강화됐다.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부지침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 22종/자료=미국 에너지부
이번 세부안은 보조금 한도제한을 없애고 보조금 대상을 줄이는 방식으로 미국 기업에 우호적인 스탠스를 드러냈다. 미 정부는 당초 보조금을 전기차 모델당 '20만대까지만 지급' 조건을 삭제했다. 덕분에 테슬라와 GM이 다시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게된 것.
반면 미국 현지에 생산시설이 없는 현대차 (250,000원 ▼2,500 -0.99%), 기아 (116,600원 ▲400 +0.34%)를 비롯해 일본과 독일차 브랜드는 올해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됐다. 현대차의 GV 70은 북미에서 조립되지만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해 대상에서 제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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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시설과 관련해선 월마트와 손잡고 2030년까지 전국의 월마트 및 샘스클럽에 충전 시설을 설치하는 것을 비롯해 각 지역별 거점 기업들과 충전 시설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