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과학수사대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 관계자들이 7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 정자교 붕괴사고 현장에서 합동 현장감식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지난 9일 뉴스1에 따르면 분당 정자교 설계는 당시 국내 엔지니어링 업계의 선두 주자 삼우기술단이 맡았다. 이 업체는 정자교를 1993년 설계하고 두 해 뒤인 1995년 자금난으로 폐업했다. 삼우기술단은 광안대교, 서해대교, 올림픽대교 설계도 맡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1978년 종합건설용역업체로 출범한 삼우기술단은 중앙고속도로, 해운대 신시가지 조성사업 등 전국 대형공사 설계와 감리를 수행하며 국내 엔지니어링 업계를 선도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정자교 붕괴의 가장 큰 원인은 보행로에 지지대가 없다는 점이다. 삼우기술단은 '캔틸레버'(Cantilever·보1개의 다리) 형식으로 정자교를 지었는데, 이는 한쪽 끝은 교량에 부착돼 있지만 반대쪽 끝은 밑에서 하중을 받치지 않은 채 설치된 보도교를 뜻한다. 차도 아래에만 교각이 있고 보행로에는 지지대가 없는 것이다. 정자교 보행로가 붕괴하면서 보행자들이 탄천으로 추락했는데, 이 때문에 켄틸레버 건축 방식이 붕괴를 불렀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신상진 성남시장은 지난 6일 분당신도시 내 교량 긴급안전 점검 현장에서 "한 16개 정도가 교량에 보행 전용 도로에 지지 버팀 다리가 없어서 항시 그런 (붕괴) 위험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경찰은 지난 7일 성남시청과 분당구청, 교량 점검 관련 업체 5곳 등 모두 7개소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여 정자교의 유지 및 안전 점검, 보수 공사 진행 상황 등과 관련한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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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지난 5일 오전 9시45분쯤 탄천 정자교가 붕괴하면서 걸어가던 2명이 추락해 40대 여성 A씨가 숨지고, 20대 남성 B씨는 중상을 입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