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란 AI가 이용자 의도에 맞는 답을 생성할 수 있도록 프롬프트(명령어)를 만드는 것으로 AI 훈련작업과 유사한 의미다. 원티드랩은 △커리어 고민 △취업·이직 △회사생활 △인간관계 △IT·기술 등 일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유저들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인 원티드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AI 커뮤니티 매니저는 유저가 게시글을 올리면 내용을 이해하고 맞춤형 댓글을 단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으로 공감 능력이 더해진 답변을 작성하는 데 특화됐다. 이를 통해 각종 커리어 고민에 대한 조언은 물론 힘든 회사 생활에 대한 위로도 건넨다.
또한 챗GPT는 1대1 답변만을 제공하는 데 비해 AI 커뮤니티 매니저의 댓글은 전체 이용자들에게 공개돼 다른 이용자들도 자유롭게 대댓글을 달 수 있다. AI와 커뮤니티 유저가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며 집단지성을 발휘할 수 있는 서비스인 셈이다.
원티드랩 기술 관계자는 "정교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친절하고 다정한 페르소나를 부여했고 상황에 맞는 말투나 이모지 등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도록 설계했다"며 "향후 원활한 커뮤니티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게시판 관리 기능 등 다양한 요소를 추가할 계획이다. 기업 및 기관의 커뮤니티 관리를 돕는 관련 솔루션 출시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