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촌치킨은 2019년 11월 7년 만에 가격을 최대 2000원 인상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현재 교촌오리지날은 1만6000원, 교촌콤보는 1만9000원이며 허니콤보, 레드콤보, 레드윙 등 부분육 메뉴는 2만원, 순살치킨은 2만1000원으로 판매 중이다.
이번 가격 인상률은 약 15%로 평균 8%대였던 지난 인상분의 약 2배 수준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교촌에프앤비의 개별 기준 매출은 4988억원으로 전년(4934억원)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79억원에서 29억원으로 10분의 1토막이 났다. 업계 최초로 개별 매출액 5000억원을 넘은 bhc치킨(5075억원)에 밀렸다. 2014년 BBQ를 밀어내고 업계 1위로 올라선 지 8년 만에 순위가 바뀌었다.
창업주 권원강 회장이 올해 초 3년 9개월 만에 경영에 복귀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교촌에프엔비 관계자는 "누적된 비용 상승 부담으로 불가피하게 이번 가격 조정을 결정하게 됐다"며 "고객 여러분께 더 나은 품질과 서비스로 보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촌치킨 가격 인상에 따라 후속 업체들도 가격 인상이 이어질 지 주목된다. 2021년 11월 교촌치킨이 가격을 올린 뒤 bhc치킨 등도 가격을 인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