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기업인 만난 한덕수 총리 "전국돌며 애로사항 직접 해결할 것"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2023.03.16 17:36
글자크기
[아산=뉴시스] 배훈식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6일 오후 충남 아산시 하나마이크론에서 열린 충청권 수출기업 현장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03.16.[아산=뉴시스] 배훈식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6일 오후 충남 아산시 하나마이크론에서 열린 충청권 수출기업 현장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03.16.


한덕수 국무총리가 16일 수출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우리 업계들을 현장에서 직접 만나 여러 문제들을 최대한 빨리 해결해 줌으로써 기업인들이 조금이라도 힘을 모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적극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충청남도 아산시에 있는 수출기업 하나마이크론을 찾아 충청지역 수출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애로사항을 들었다.



한 총리는 "정부로선 경제위기는 막으면서 우리의 정책을 최대한 건전하게 끌어가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최대한 우리 수출시장을 다변화 해 나가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수출의 기본은 경쟁력이니까 우리 기업이 경쟁력을 가지실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필요한 조치들을 해 나가겠다"며 "오늘 충청 지역의 수출 기업인들과 처음 만나는 것이다. 앞으로 이 모임을 전국적으로 확대해 계속 돌아다니면서 정기적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떻게든 국가가 금융위기나 경제 위기상태로 가서는 안 된다' 하는 그 노력은 집요하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산=뉴시스] 배훈식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6일 오후 충남 아산시 하나마이크론에서 충청권 수출기업 현장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3.03.16.[아산=뉴시스] 배훈식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6일 오후 충남 아산시 하나마이크론에서 충청권 수출기업 현장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3.03.16.
총리실에 따르면 한 총리는 반도체 패키징 기업인 하나마이크론의 공장 시설을 둘러보고 이상준 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본부장으로부터 지역기업 수출 현황을 소개받았다.

간담회에는 최창호 하나마이크론 회장, 김대종 골든아워 대표, 조강영 월드비엠씨 대표, 천홍석 트위니 대표, 유동일 엘에스일렉트릭 CPO 등 기업 관계자와 정만기 무역협회 부회장,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등이 참석했다.


기업 대표들은 간담회에서 △외국인 숙련인력 확충 △자율주행 로봇 규제 개선 △수출 유망기업의 공공조달시장 참여기회 확대 △반도체 후공정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강화 등을 건의했다.

특히 간담회에서 재난구조용품을 생산하는 골든아워는 해외 공공기관 수출을 추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내 판매실적이 있는 제품이더라도 판매 실적이 적은 경우 예외를 인정받아 혁신 제품으로 지정될수 있도록 건의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조달청장은 해당기업이 지원대상이 됨을 확인해주는 등 해외시장 진출 기회를 얻게 됐다.

한 총리는 "앞으로도 기업 현장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별로 계속 현장 간담회를 열어 수출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의 어려움을 직접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