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메가트렌드 산업에 현명하게 투자하는 방법

머니투데이 김성훈 한화자산운용 사업본부장 2023.03.17 04:10
글자크기
김성훈 한화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김성훈 한화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


미국 작가 윌리엄 깁슨은 이런 말을 했다. "미래는 이미 와 있다. 단지 널리 퍼져 있지 않을 뿐이다. (The Future is already here. It's just unevenly distributed.)"

실제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화두에 오르고 있는 '챗(Chat) GPT'는 대화형 AI(인공지능) 분야의 혁신을 일으켰다. 기계의 답변이 부자연스러웠던 과거의 기술과는 달리 챗 GPT는 자연스러운 대화를 가능하게 해 AI 기술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챗 GPT는 온라인 상에서 다양한 대화형 챗봇, 질의응답 시스템 등에 적용되고 있다.



이처럼 AI 산업은 현재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고,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고 따라하는 AI 기술이 적용되는 분야들의 다양성과 깊이가 증가하고 있다. AI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데이터 처리와 빠른 속도와 안정성이 보장되는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이 필요하다. AI 산업의 성장은 반도체 기술 발전과 연결돼 있기 때문에 현재 반도체 산업이 부진하지만 올해 하반기 반등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세대 신성장 산업으로 각광받는 우주항공 산업은 과거 정부 주도에서 민간 주도로 변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현재 입법 예고된 한국형 NASA를 표방하는 우주항공청 신설과 스페이스X의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인 스타링크 한국 진출 모두 우주항공 산업의 성장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메가트렌드 산업은 해당 산업의 성장과 함께 파생되는 산업의 성장까지 함께 창출하는 파급력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메가트렌드 산업은 언제주력 산업으로 자리잡을지 시점을 예측하기 힘든 산업이다. 변화의 방향은 결정되어 있지만 속도에 있어서 규제, 시장여건, 기술 발전 등 여러 가지 변수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일반 투자자들이 메가트렌드 산업의 정보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일 역시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아직 접근성이 낮고 정보가 부족한 메가트렌드 산업에 투자하는 적합한 방법은 ETF(상장지수펀드)를 활용해 투자하는 것이다. ETF 한 종목에 투자하면 해당 산업의 벨류체인에 있는 여러 회사에 분산투자가 이루어져 자연스럽게 산업 전반에 투자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또 ETF는 정기적으로 구성종목과 투자비중을 변경하기 때문에 산업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메가트렌드 산업 ETF 종목으로는 'ARIRANG 글로벌인공지능산업MV ETF', 'ARIRANG 우주항공&UAM iSelect ETF', 'ARIRANG 글로벌D램반도체iSelect ETF' 등이 있다. 메가트렌드 ETF는 성장성과 발전 가능성에 투자하는 만큼 장기적인 투자에 적합한 상품이다. 따라서 개별 종목 투자보다 분산투자를 통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하지만, 주식시장의 변동성에 따라 수익성이 달라질 수 있어 투자 전 충분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