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손명가 청담점 권회연 원장, "18년간 한자리.. 보람·비전 있는 지속가능 직업"

머니투데이 김재련 기자 2023.03.08 17:18
글자크기
"성실하고 책임감과 실력만 있다면, 기회와 비전이 있다는 것이 약손명가의 가장 큰 복지 정책이라고 자부합니다." 약손명가 청담점 권회원 원장의 말이다.

약손명가는 현재 국내 116개점, 해외 27개점을 운영 중인 글로벌 에스테틱 그룹이다. 약손명가 청담점은 약손명가 1호점으로 시작해 지난 18년 동안 고객에게 꾸준히 사랑을 받아온 지점이다. 약손명가 에스테틱은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자체 인재 교육을 통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높은 뷰티 서비스 품질을 갖춰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약손명가 청담점 오픈 이래 18년간 책임감 있게 한자리를 지켜온 권회연 원장을 만나봤다.

약손명가 청담점 권회연 원장./사진제공=약손명가약손명가 청담점 권회연 원장./사진제공=약손명가


-18년간 약손명가 청담점을 운영하면서 가장 보람된 순간이 있다면.
▶고객이 매회 관리를 받을 때마다 눈에 띄게 예뻐지는 걸 볼 때 가장 많이 보람을 느낀다. 18년 동안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일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고객이었다. 특히 청담점을 오픈할 때쯤부터 지금까지 18년 동안 꾸준히 다니는 고객도 많이 있는데, 처음 방문할 때 고등학생이었다가 지금은 결혼한 고객도 있고, 50대째부터 다니기 시작해서 지금은 70대를 바라보고 있는 고객도 있다. 이런 고객들과 과거에 함께 찍은 사진들을 보면 지금이 더 젊어보일 정도다.



-특별히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다면.
▶결혼하기 전부터 다니다가 결혼해 임신하고 애기까지 낳은 고객이 있다. 처음에는 혼자 다니다가 결혼하니 남편하고 같이 오고, 출산 후에는 남편, 자녀까지 항상 3명이 함께 관리를 받으러 오는 고객이라 가장 기억에 남는다. 그 외에도 연세가 좀 있으신데, 저를 항상 딸처럼 생각해서 이것저것 많이 챙겨주시고 제 결혼식에도 오셔서 축하해주신 분도 있다. 또, 신인일 때 오셨다가 지금은 이름을 들으면 누구나 다 아는 연예인이 된 고객도 있고, 노래나 연기하면서 얼굴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뮤지컬 배우들도 매장에 꾸준히 방문해준다. 이런 고객들 덕분에 보람을 많이 느끼면서 약손명가 청담점에서 오랫동안 자리를 지킬 수 있었다.

-반대로 청담점을 운영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언제인가.
▶청담점을 운영하면서 18년 동안 늘 잘되었던 것은 아니었다. 특히 초창기에 매출이 거의 반토막이 난 적이 있었는데. 그 시기가 가장 힘들었고, 이겨내기 위해서 여러 시도를 많이 했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그 시기에 매출을 다시 끌어올리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이 단골 관리였다. 초창기에는 고객에게 효과만 확실하게 주면 된다고 생각해 고객들과 대화도 많이 안 하고 테라피에만 집중했었다. 그런데 이 점을 개선하니 고객들이 재등록하는 경우가 꾸준히 늘어났다. 일상적인 대화에서부터 진지한 고민 상담까지 2시간 정도 되는 시간 동안 진심으로 대화를 많이 나누면서 신뢰가 쌓였고, 이렇게 진심으로 다가갔던 부분이 고객에게 감동을 줬던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한다.

-초창기에 관한 얘기를 했는데, 처음 원장이 됐을 때의 소감이 기억나는지..
▶물론이다. 아직까지 그때 느낌이 생생하다. 원장이 되기 전에는 고객들 관리에만 신경을 쓰면 되었는데, 원장이 되는 순간 직원들까지 챙겨야 한다는 책임감이 강해졌다. 좋은 관리자가 되기 위해 공부도 많이 했고, 직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직원 개개인에게 신경을 많이 쓰는 시간을 가졌던 것 같다.


-본사 차원에서 직원들의 성장에도 많은 투자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복지 정책들이 있나.
▶약손명가는 직원들의 성장을 위해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아침에 운동을 다닐 경우 운동비를 제공하고 있고, 자기개발비와 문화생활비, 패밀리 데이, 효도비, 축의금/조의금을 본사 차원에서 복지비로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항목으로 복지를 제공하고 있다. 내가 성실하고 책임감과 실력만 있다면, 초기에 투자금이 없더라도 원장이 되어 한 매장의 주인이 될 수 있는 기회와 비전이 있다는 것이 약손명가의 가장 큰 복지 정책이라고 자부한다.

-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조언 한마디를 들려준다면..
▶약손명가는 직원들이 기회와 비전을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게 되고 결국에는 이런 노력들이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가지고 있다. 현재 근무 중인 후배들은 비전을 바라보고 일에 보람을 느꼈으면 좋겠다. 특히 즐기면서 발전하다 보면 어느 순간 원하는 목표에 도달해 있으리라 생각한다. 또 약손명가에 취업을 준비 중인 혹은 동종업계에 취업을 준비 중인 후배들에게는 요즘 기술이 발전하면서 없어지거나 없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직업들이 많은데, 약손명가의 사람의 손길은 대체할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단순히 관리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장을 주인으로서 운영할 수 있는 원장이 될 수 있는 기회와 비전이 있다.

한편 약손명가는 '약손테라피'라는 독자적 테라피를 기반으로 작은얼굴관리, 웨딩관리, 바디관리, 산후관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 지점 동일한 서비스 품질을 유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약손테크닉 연구, 습관연구, 영양학 연구 등 관련 분야의 폭넓은 연구를 통해 고객 개인의 체질과 성향에 맞는 맞춤형 비만관리로도 주목받고 있는 만큼 후배들이 많이 지원해서 같이 즐겁게 일하면 좋겠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