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 라방과 숏폼 콘텐츠 아우르는 '티몬플레이'론칭
머니투데이 김민우 기자
2023.03.06 10:05
티몬이 라이브커머스 '티비온'을 숏폼 콘텐츠와 개방형 라이브까지 아우르는 미디어커머스 브랜드 '티몬플레이'(TMON PLAY)로 리뉴얼 한다. 고객의 쇼핑 콘텐츠 소비 행태와 입점 셀러의 수요에 맞춘 개편이다.
새롭게 선보이는 '티몬플레이'는 "쇼핑을 플레이하다"는 슬로건을 중심으로 다채로운 쇼핑 팁과 생활 정보 등을 전하고 고객과 함께 소통하는 장(場)을 만들어 가는 것이 목표다. 티몬은 현재 경쟁력을 가진 상품 판매 라이브 방송은 더욱 강화하는 한편, 빠른 호흡의 콘텐츠를 가미한 시청자 중심의 방송으로 주목도와 팬덤까지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유튜브형 영상과 숏폼 형태로 콘텐츠영역을 확장한다. 기존 라이브방송 편집 영상은 물론, 언박싱, 생활 정보, 흥미 중심의 콘텐츠 비중을 늘려, 구매 목적의 고객뿐 아니라 일반 시청자들도 '발견형 쇼핑'의 재미를 느끼도록 돕는다는 목표다.
라이브커머스 운영도 차별화한다. VOD와 숏폼을 활용해 상시 주목도와 팬덤을 강화한다. 여행이나 식품 등 라방 선호도가 높은 카테고리의 경우, 티몬플레이만의 특화된 컨셉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개방형 라이브'와 동시 송출로 티몬플레이의 라방 수와 노출 범위도 대폭 확장한다. 입점 셀러들이 자체 판매 방송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늘리는 한편, 보다 많은 잠재 구매자와 만나도록 전략적인 방송 편성을 제공할 계획이다. 앞으로는 유튜브 동시 송출, TV홈쇼핑채널 등과 제휴를 추진, 고객 접점까지 확대에도 나선다는 구상이다.
한편, 티몬은 2017년 국내 오픈마켓 최초로 라이브커머스 '티비온'을 운영해왔다. 지난 2022년 4분기 티비온을 통한 판매액은 직전 분기 대비 20% 상승하며 꾸준한 성장세다. 특히, 티비온 1편당 방송 중 거래액의 경우, 약 2배(88%)로 성장하는 등 쌍방향 소통 기반의 구매 루트로 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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