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광명시장은 2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광명시민 200여명과 함께 반대 시위 벌였다./사진제공=광명
박승원 광명시장은 2일 시민 200여명과 함께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가 있는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정부의 일방적인 이전 추진을 반대한다'며 시위를 벌였다.
2016년부터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던 중 광명시민의 반대에 부딪혔다. 2019년에는 시, 시의회,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공동대책위원회가 구성돼 이전 반대 운동을 본격화했다. 그 사이 국토부는 구로역부터 노온사동 차량기지까지 이어지는 9.46㎞ 노선에 3개 역을 설치하는 계획으로 사업을 추진했지만 비용까지 늘어나면서 2020년 9월 23일 타당성 재조사가 결정됐다.
광명시는 여전히 강경한 입장이다. 박승원 시장은 "이전 사업을 광명시민 64.1%가 반대한다. 정부가 광명시, 광명시민과 합의 없이 타당성 재조사를 진행했다"면서 "특히 서울시 구로구의 소음, 진동, 분진 등 오랜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광명으로 일방적인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전 사업으로 구로구는 차량기지 이적지 복합개발로 인한 혜택을 받지만, 광명시는 환경파괴, 소음, 분진, 도시단절을 감수해야 하므로 국가사업으로서 공공성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덧붙였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2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광명시민 200여 명과 함께 반대 시위에 벌였다./사진제공=광명시
이 시각 인기 뉴스
반면 광명 하안·소하동 주민들은 다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광명시에 민원을 제기하며 국토부의 원안 계획인 차량기지 이전과 함께 3개 역 신설로 광명의 '교통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광명·철산역과 달리 하안·소하동은 지하철역이 없어 교통이 불편한 실정이다.
특히 차량기지 이전 예정지인 노온사동 일원이 광명시흥 신도시로 지정되면서 대규모 인구 유입이 예상된다. 이 일대에 광명시흥테크노벨리, 광명학온공동주택지구, 하안2지구 등 각종 개발계획이 추진되면서 교통문제 해결에 대한 민원도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