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 챗GPT는 "하지만 이에 따라 발생하는 디지털 소비자 문제도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유출, 스팸메일, 위장 마케팅 등 디지털 환경에서의 소비자들의 이익이 보호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라는 내용과 함께 첫 단락을 완성했다. 나머지 두 단락도 오탈자 없이, 문맥도 논리적으로 완성했다. 다만 약 1분 정도의 분량을 질문했는데, 이 부분은 지켜지지 않아 짧았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하지만 챗GPT에도 한계가 있어 너무 신뢰만 해서는 안된다. 현재 이용하는 챗GPT-3.5는 2021년 6월까지 데이터이기 때문에 이후 답변에는 한계가 있다.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는 번역해서 답을 제공하지만, 오류가 있다. 기본 데이터의 편견도 있고, 정확하지 않은 정보도 있다. 초거대 언어모델로 확률적으로 답을 하기 때문에 논리적이지 않을 때도 있다. 따라서 결과물에 대해서 사람이 수정 보완함으로써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올해 행정안전부 업무보고에서 챗GPT를 잘 연구하고 이를 활용해 아낀 시간을 국민을 위한 서비스 창출에 힘써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서울시도 챗GPT의 업무 활용 및 효율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챗GPT와 같은 초거대 인공지능(AI) 서비스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 인간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AI를 활용해 인간의 한계를 보완해야 한다.
'Fall in Love with the Problem, Not the Solution(해결책이 아니라 문제와 사랑에 빠져라)' 저자인 세계 최대 네비게이션 앱 창업자 유리 레빈(URI LEVINE)은 "시도하지 않은 것은 실패다. 우리는 완벽할 필요가 없다. 시간이 갈수록 완벽해 진다"고 말했다. 실패는 빨리 할수록 성공으로 가는 길이 빠르다. 챗GPT의 불완전성도 마찬가지다. 시간이 해결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