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이전까지만 해도 10~15%대였던 기본 수수료를 30%대로 올린 데 이어 지난해에는 최대 40%를 요구하는 데까지 나아갔다. 실제 관세청에 따르면 2019년 5%(1조3000억원)에 불과했던 총 매출당 송객수수료 비율은 2021년 22%(3조9000억원)로 4배 이상 증가한 바 있다.
하늘길이 막혔음에도 다이궁이 면세점에 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던 이유는 외국인은 구매한도와 면세한도가 없었기 때문이다. 다이궁은 이를 이용해 한국에 있는 유학생들에게 비용을 주고 면세품을 대신 구매하게 했다. 외국인이란 이점을 활용해 코로나19로 인한 장벽을 해소한 셈이다.
울며 겨자먹기로 수수료를 올려줬던 면세점들이 더는 버틸 수 없다며 다이궁과의 전쟁을 시작했다. 지난해 해외 여행이 재개됐음에도 면세점 업계 전반의 실적이 악화한 것도 면세점들이 추가적인 송객수수료를 주지 않으면서 다이궁의 발길이 끊긴 영향이었다. 지난해 호텔신라 면세점부문(신라면세점) 매출은 1조140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3% 증가했지만 영업적자 196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면세점 업계 한 관계자는 "송객 수료를 낮추기 위해 면세점 업체들이 자정 노력을 하고 있다"며 "현재 기본 송객수수료가 30%대인데 상황이 안정화되면 기본 송객수수료도 다시 낮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면세점들, 중국 의존도 낮춰라...내외국인 여행객 유치하고 해외 면세점 진출 사활

롯데면세점은 인터넷면세점 중국어 사이트에서 특별 적립금을 증정하거나 에스파, 슈퍼주니어, 스트레이키즈, 트와이스 등 글로벌 아이돌을 모델로 홍보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11일에는 일본인 단체관광객 500명을 직접 한국으로 부르는 등 단체 관광객 공략에도 열심이다. 국내 면세점뿐만 아니라 호주 시드니시내점, 다낭시내점을 운영 중이고 오는 6월에는 멜버른 공항점도 출점할 계획이다.
신라면세점도 △MZ세대 내국인 잡기 △해외진출 다변화 등 전략으로 중국 시장 의존도를 낮추고 있다. 지난해 인터넷면세점을 전면 개편한 데 이어 비대면 상담 서비스 '라뷰ON'을 운영 중이다. 지난해 6월에는 서울점 지하 1층을 리뉴얼하고 로비 공간에 대형 스크린을 설치하는 등 공간 변화에도 나섰다. 2013년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을 시작으로 2015년 마카오공항 면세점, 2017년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등에 매장을 운영하며 해외에서만 1조원에 달하는 매출을 벌어들이고 있다.
신세계면세점은 관광객이 직접 찾는 면세점이 될 수 있도록 단독 브랜드, 단독 상품 유치에 집중한다. 면세점 매장에 작품을 전시하거나 단독 브랜드를 유치하는 방식이다. 내국인 고객을 늘리기 위해 지마켓 스마일클럽, 신세계인터내셔날 SI빌리지 등과 온라인 회원 가입 이벤트를 열고 회원수를 1년 만에 3배 이상 늘리는 성과도 냈다.
◇14억 중국 시장 외면, 현실적으로 어려워
면세점 업계는 이러한 전략으로도 면세점 업계의 중국 시장 의존도가 크게 줄어들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동남아 관광객과 내국인 수요만으로는 성장을 유지하는 데 한계가 있어서다. 실제 동남아 지역 단체 관광객의 경우 구매력이 낮아 매출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기 힘든 상황이다. 내국인 여행객 역시 인구가 한정적이어서 중국 관광객 만큼의 파급력을 내기 어렵다.
면세점 업계 한 관계자는 "중국 의존도를 낮추라는 말이 많지만 인구 수가 14억명에 달하는 중국 매출을 절대적으로 낮추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중국 보따리상이 화장품 대신 사간 '이것' 면세점 분위기 달라졌다

23일 관세청 등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국내 면세점 매출 1조3440억원 가운데 화장품이 9629억원으로 점유율이 70%를 넘는다. 화장품 판매액에 따라 면세점 매출 규모가 움직일 정도로 화장품 쏠림이 심하다.
고객을 다변화하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후, 설화수와 같은 국내 면세점에서만 구할 수 있는 메가브랜드를 육성하는 것이 중요해진 이유다.
다행스러운 것은 K-패션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12월 우리나라 전체 면세점(온라인 제외)의 의류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6.4% 증가했다. 같은 기간 화장품과 향수 매출이 각각 6.5%, 28.2% 감소한 것과 대조적이다.
K-패션은 온라인 패션 플랫폼이 성장하면서 신규 브랜드가 늘어났고 인플루언서 등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K-콘텐츠가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끌면서 연예인들이 입고 나오는 K-패션 브랜드를 찾는 관광객이 늘어난 것도 영향이다.
신세계면세점은 2018년부터 국내 패션 브랜드에 주목해 제품군을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입점 브랜드는 2018년 10개에서 지난해 기준 25개로 늘었다. 이밖에 현대백화점 면세점도 K-스트릿 패션 브랜드 '널디'와 한정판 상품을 출시하는가 하면 '커버낫' '헤지스' 등의 브랜드를 입점시켰다.
최근 관광객에게 인기있는 브랜드 중 하나가 널디다. K-팝과 K-콘텐츠 인기를 타고 중국과 일본에서 높은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 널디의 해외 시장 매출 비중(면세점 매출 포함)은 약 50%에 달한다. 현재 중국인 관광객이 자주 찾는 신세계 면세점 명동점을 비롯해 8개 면세점에 입점해 있으며 지난해 3분기까지 면세점에서만 200억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패션 플랫폼 무신사는 신라면세점 본점과 현대백화점 면세점 동대문점에서 커버낫, '리(LEE)' 등 국내 패션 브랜드의 시즌별 인기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중 커버낫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대비 135% 이상 신장했다. 리(LEE)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4배 증가했고 지난해 1분기에 신규 입점한 '코드그라피'도 매 분기 200% 이상 고속 성장 중이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트렌드에 민감한 국내외 고객이 쇼핑하는 면세점 성격에 맞게 성장 가능성을 가진 국내 패션 브랜드를 집중 발굴하고 있다"면서 "K-패션이 해외 명품브랜드와는 별도로 한국만의 새로운 글로벌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