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버스, 스마트 시험센터 통합관리 솔루션 '에티랩' 출시
머니투데이 이동오 기자
2023.02.22 17:11
기업부설연구소인 IDT R&D 센터에서 개발 및 상표등록 완료
종합 IT 솔루션 전문기업 에티버스(대표 이호준, 김범수, 정인욱)는 신뢰성시험센터에서 운용 중인 다양한 이기종 장비로부터 각종 시험·장비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실시간 지능형 시험실 통합관리 솔루션 '에티랩'(ETELAB)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에티랩(ETELAB) 시험실 종합현황 대시보드/사진제공=에티버스 회사 측에 따르면 기존 시험센터 관리 솔루션은 시험실 내 온·습도를 확인하는 등 단순한 기존 정보를 제공하는 단편적인 관리 수준이었으나, 에티랩은 지능형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이용해 제조사가 다른 다양한 이기종 장비 프로토콜을 분석하여 각 장비들의 데이터를 수집·변환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로 전송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에티랩은 웹 기반 솔루션으로 클라우드, 서버 등 물리적으로 제약이 없어 국가나 지역에 관계없이 원거리 다수 시험센터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분석된 데이터는 시험장비의 적절한 유지보수와 교정시기를 알려주어 예지·정비와 장비 유효수명 연장에 도움을 준다. 아울러 시험업무 프로세스, 성적서, 실시간 가동률, QR코드 기반 시험 시료관리와 이상경보 등 종합관리가 가능해 관리비용 절감과 작업 능률 향상에 도움을 준다.
에티버스 관계자는 "시험센터 표준 업무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시험업무 전산화와 효율적인 실시간 페이퍼리스 업무 환경을 제공하고자 에티랩을 개발했다"면서 "에티랩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현존하는 어떤 시스템과도 비교할 수 없는 사용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에티버스는 지난해 11월 AI(인공지능), 빅데이터 응용기술, 지능형 디지털 트윈 융복합 연구소인 'IDT R&D 센터'를 개소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 'SW전문인력양성기관'으로 지정된 ICT 관련 기술 전문 교육기관 '에티버스러닝'을 통해 ICT 관련 기술 실무 인재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기업 전용 IT 종합 쇼핑몰 '시소몰'과 자체 운용 중인 IT 유통 물류 시스템으로 파트너들과의 상생과 도약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 마련 및 적극적인 투자를 실시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