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외식물가 상승률은 7.7%로 1992년(10.3%) 이후 30년만에 가장 높았다. 특히 외식물가는 지난해 6월(8%)부터 8개월 연속 상승 중이다.
GS더프레시가 빠르게 점포수를 늘릴 수 있었던 배경에는 가맹점이 있다. GS더프레시는 가맹점 비율이 60%(222개)로 가장 높다. 직영점은 2019년 177개에서 지난해 말 152개로 줄었다. 가맹점은 수익을 점주와 나누는 대신 각 점포의 인건비 등 부대비용을 점주가 책임진다는 장점이 있다. 편의점 GS25를 운영한 노하우를 SSM에도 적용하는 동시에 GS25와 상품 차별화를 위해 GS더프레시는 정육, 수산물 등 신선 제품에 주력한다.
퀵커머스 전략도 갈린다. GS더프레시, 이마트에브리데이는 근거리 빠른 배송에 힘을 주는 반면 퀵커머스 사업에 일찍 뛰어들었던 롯데슈퍼는 축소 중이다.
GS더프레시는 374개점 중 367개점이 퀵커머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마트에브리데이도 지난해 말 온라인 시장 확대에 발맞춰 신속배송 서비스 'e마일'을 출범했다. 이마트에브리데이 점포 반경 2km 이내 소비자들에게 주문 상품을 최소 1시간 이내에 배송해주는 퀵커머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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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롯데슈퍼는 지점별로 바로배송 서비스를 중단하고 있다. 대신 마트와 슈퍼의 통합 구매로 가격 협상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가 올해부터 롯데쇼핑 슈퍼사업부 대표를 겸직했다. 올해 말까지 상품코드를 통합하고 관련 시스템을 개발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빠르면 올 2분기부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한 SSM업계 관계자는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등으로 근거리·소량·다빈도 구매자들이 늘고 있다"며 "e커머스, 대형마트와는 차별화된 장점을 키워가는 것이 올해 목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