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엘사이언스, 실리콘 소재 전조등렌즈 철도 전동차에 적용

머니투데이 김건우 기자 2023.02.17 09:15
글자크기
아이엘사이언스, 실리콘 소재 전조등렌즈 철도 전동차에 적용


스마트 광학솔루션 기업 아이엘사이언스 (2,765원 ▼15 -0.54%)가 세계 최초 개발한 실리콘렌즈의 적용 범위를 기존의 디스플레이, 건설, 자동차, 의료, 스마트팜, 뷰티 디바이스 등을 넘어 철도 분야로 확장한다.



17일 아이엘사이언스는 지하철 노후전동차 교체사업에 실리콘렌즈가 적용된 철도차량용 전조등렌즈를 납품했다고 밝혔다.

친환경 철도차량 LED조명 전문기업 제이케이에이(JKA)와 공동 개발한 해당 전조등렌즈는 16개가 한 세트로 열차 앞뒤 끝 전동차의 좌우 전조등에 각 4개씩 적용된다.



열차 운행 중 필수 안전장치인 철도차량용 전조등은 기관사가 전방 시야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 만큼 밝은 빛을 내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엘사이언스의 실리콘렌즈는 타 렌즈 소재보다 빛을 잘 통과시키고 더 멀리, 고르게 확산시키는 장점이 있어 기관사의 안전 운행을 돕는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철도차량용 전조등은 다양한 차량 디자인에 어울리도록 제작되어야 하는데 유연한 소재의 실리콘렌즈 특성상 곡선 등 원하는 형태로 쉽게 성형이 가능하다. 또 200℃ 이상의 고온에서도 렌즈 모양이나 색이 잘 변하지 않아 교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납품을 통해 자사가 세계최초로 개발한 실리콘렌즈가 요구 사양과 기준이 까다로운 분야인 철도용 조명에도 최적임을 확인했다"며, "전조등 외에도 철도 가로등, 객실 조명 등 다양한 철도용 조명에 실리콘렌즈가 확대 적용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