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는 15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이 3976억원으로 전년(2890억원) 대비 37.6% 늘고 영업이익이 94억원으로 전년(-209억원)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한 것으로 잠정집계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2011년 창사 이후 쏘카 영업이익이 흑자를 달성한 것은 지난해가 처음이다.
쏘카는 매출 증가 및 영업흑자 전환 이유로 "카셰어링 1위 플랫폼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매출 다각화와 서비스 강화를 통해 매출이 늘었다"며 "AI(인공지능) 기반 사업 운영으로 전 부문 운영 효율화와 비용 최적화를 통해 본격적인 수익을 창출, 흑자전환을 실현했다"고 설명했다.
쏘카는 국내 운전면허 보유자 4명 중 1명 꼴인 850만명의 회원이 이용하는 플랫폼 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도 수익구조를 한층 공고히 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카셰어링 이용 전후의 다양한 경험을 결합 판매하는 모빌리티 플랫폼 전략도 본격 전개된다. KTX 예약과 호텔·리조트 등 숙박 이용, 놀이공원·뮤지엄 등의 액티비티 상품을 카셰어링 상품과 함께 제공해 매출을 끌어올리는 전략도 구사된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금리인상으로 인한 차량구매 감소, 1인 및 비자녀 가구 증가, 야외활동 증가 등 거시경제 변화가 카셰어링 시장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이라며 "국내 시장을 선도해온 AI 기술력으로 고객가치를 제고하고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구축해 올해에도 실적 개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