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도 '홈플러스'에서 장 본다…회원 수 53% 증가

머니투데이 임찬영 기자 2023.02.13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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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도 '홈플러스'에서 장 본다…회원 수 53% 증가


홈플러스가 급변하는 고객 트렌드에 맞는 쇼핑 환경 조성을 통해 온라인 2030 고객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



13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지난해 2월 17일부터 지난 1월 31일까지 '홈플러스 온라인' 연령별 회원 수를 분석한 결과 20~39세 회원수가 전년 동기 대비 53% 신장했다. 전체 회원 중 20~39세 비중이 37%에 달했다.

2030 잠재 고객이 수면 위로 부상한 데는 개별 일정에 따라 주문할 수 있는 맞춤배송 서비스가 주효했다. 대형마트 '마트직송' 서비스는 오후 2시 전까지 상품을 주문하면 원하는 시간에 당일 수령할 수 있으며 오늘 주문하고 3~4일 후 날짜와 시간을 지정해 받는 것도 가능하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1시간 즉시배송' 서비스는 밤 10시 이전에 주문하면 1시간 내외로 배송한다. 홈플러스 온라인 앱에서 '마트직송'과 '1시간 즉시배송' 중 선택해 이용하면 된다.



2030 고객의 홈플러스 온라인 소비 패턴을 분석해 보면 '마트직송'은 오전 9~11시와 밤 9~11시에 당일 저녁 식사와 다음날 먹거리를 미리 주문하는 경우가 많았고 '1시간 즉시배송'은 식사 시간 직전인 오전 11시와 오후 4~5시에 주문량이 많았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2030고객은 '마트직송'으로 냉장식품을, '1시간 즉시배송'으로 냉동식품을 많이 샀다. 2030고객 '마트직송' 주문 건수는 냉장소스 116%, 밀키트 106%, 돈육 88%, 냉장장류(간편조리장류)가 73% 신장했고 당당 시리즈 인기에 힘입어 델리 카테고리의 주문 건수도 2배 이상 늘었다. '1시간 즉시배송' 주문 건수는 냉동밀키트 744%, 냉동수산물 703%, 얼음 207%, 빙과가 103% 증가해 상대적으로 빠른 배송이 중요한 냉동식품의 신장률이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 8월 도입한 간편결제 서비스 '홈플페이'도 젊은 고객층 공략에 영향을 미쳤다. 도입 후부터 지난 31일까지 홈플페이로 결제한 고객 중 2030세대가 33%를 차지했다.


편의성을 고려한 배송·결제 시스템은 고정 고객과 재구매율의 증가로 이어졌다. 지난 1월 홈플러스 온라인 회원 최고 등급인 '블랙 플러스(Black+)' 고객은 전월 대비 30대가 52%, 20대가 25% 증가했다. 전체 고객의 재구매율 역시 지속해서 늘어 지난해 11월 기준 68%까지 증가했다.

조혜영 홈플러스 온라인마케팅본부장(이사)은 "'레이지 이코노미(Lazy Economy)' 현상을 대표하는 젊은 세대를 잡기 위해 '편리하고 쉬운 쇼핑'을 목표로 한 결과 2030 고객의 비중과 재구매율이 증가해 홈플러스 온라인이 가진 성장 잠재력의 바로미터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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