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폭발 이슈키워드] 할매니얼

머니투데이 홍효진 기자 2023.02.10 17:11
글자크기
던킨 '허니 글레이즈드 약과'. /사진=던킨 인스타그램던킨 '허니 글레이즈드 약과'. /사진=던킨 인스타그램


'할매니얼'은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와 할머니의 합성어로, 밀레니얼 세대가 조부모 세대의 취향을 즐기는 현상을 말하는 신조어입니다. 할머니·할아버지들의 대표 간식으로 불리는 떡이나 약과 등의 인기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대표 전통간식인 약과의 경우 지난해부터 판매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인기 많은 약과를 구매하려면 티켓팅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약과와 티켓팅을 합친 '약켓팅'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졌을 정도입니다. 일부 약과 상점은 오픈런을 해야 구매할 수 있을만큼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 식품업계도 앞다퉈 '할매니얼 저격' 신제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던킨은 지난달 설을 맞아 대표 제품인 '글레이즈드 도넛' 모양의 약과 위에 허니 글레이징을 입힌 '허니 글레이즈드 약과'를 선보였습니다. 이 제품은 누적 판매량 20만개를 돌파하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 같은 호응에 던킨은 해당 제품을 상시 판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농심 (371,500원 ▼8,500 -2.24%) 역시 최근 스낵 신제품 할매니얼 트랜드에서 착안한 '콩고물옥수수깡'을 출시했습니다.



이외에도 바삭한 식감의 누룽지도 디저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간식으로 간편하게 먹는 작은 크기의 '포켓 누룽지' 제품이 출시되는가 하면, 크루아상 생지를 활용해 누룽지처럼 만든 이른바 '크룽지'도 신개념 간식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