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뜨니...' AI산업펀드 수익률도 18%↑

머니투데이 이사민 기자 2023.02.09 10:56
글자크기
'챗GPT 뜨니...' AI산업펀드 수익률도 18%↑


NH아문디자산운용은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 테마에 대한 글로벌 AI 산업펀드 올해 수익률이 18%를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NH아문디 글로벌 AI 산업펀드는 알리안츠 글로벌 AI(Allianz Global AI) 펀드에 투자하는 재간접펀드다. 8일 기준 수익률을 보면 최근 1개월 14.34%, 연초 대비 17.89% 수준이다. 일반적인 테크펀드와 달리 AI 기술뿐 아니라 AI를 통해 사업모델 혁신과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가는 기업에도 투자한다.

해당 펀드는 인공지능 관련주를 △AI 인프라 △AI 애플리케이션 △AI 내재화 산업 등으로 구분해 투자한다. AI 인프라 섹터는 반도체, 빅데이터,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등 AI 핵심기술을 위한 업종이 포함된다. AI 애플리케이션 섹터는 소셜미디어, 로보틱스, 공장 자동화 관련 업종이 해당된다. AI 내재화 섹터는 기업 비즈니스모델 전반에 걸쳐 AI를 도입하는 기업을 포함한다.



서진희 NH아문디자산운용 글로벌 투자부문장(CIO)은 "인공지능은 단순한 기술혁신을 넘어 미래 산업혁명의 명실상부한 핵심 원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NH아문디 글로벌 AI 산업펀드를 통해 실질적인 AI 산업 전 분야에 선제적으로 투자하는 기회를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펀드는 현재 NH농협은행, SC제일은행, NH투자증권, 교보증권, IBK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등에서 가입할 수 있다.



한편, 챗GPT는 오픈AI가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으로 지난해 12월 출시 이후 최근 이용자가 월 1억명을 돌파했다. 기존 인공지능 챗봇과 달리 실수를 기반으로 하는 반복적 강화 학습을 통해 사용자 의도를 이해하고 사람과 대화하듯 자연스러운 대화를 진행하는 게 특징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