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김현정 디자인기자
전기차 배터리의 경우 초기용량의 70~80% 수준으로 떨어지면 교체를 해야 한다. 제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주로 10~15년 사이에 이런 성능 저하가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배터리 업계는 전기차 보급이 최근 몇 년 전부터 급속도로 확대됐음을 고려해, 2030년 무렵부터 폐배터리가 시장에 쏟아질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라스베이거스(미국)=뉴스1) 임세영 기자 =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박람회 CES 2023 개막 이틀째인 6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중앙홀에 마련된 SK그룹 부스에서 관람객들이 전기차 배터리를 살펴보고 있다. 2023.1.7/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업계 관계자는 "폐배터리 자원의 90% 정도는 재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관련 기술이 올라온 상태"라며 "리튬과 같은 자원의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 확보 자체가 전쟁과도 같은데, 폐배터리 재활용이 활발히 이뤄질 경우 이런 경쟁 자체를 피해갈 수 있다. 배터리 업체들 입장에서도 주목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변수는 EPR(생산자책임재활용제) 도입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지난 6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전기차 폐배터리 문제와 관련해 EPR의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EPR이 도입될 경우 배터리 업체들에 일정 수준의 폐기물 회수 및 재활용 의무가 부과된다. 이를 이행하지 못할 경우 부과금을 내야 할 수도 있다.
EPR 도입과 관련해서는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 폐배터리 수거 및 재활용을 강제한다는 측면에서 부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에 부착된 배터리가 배터리 업체의 것인지, 아니면 완성차 회사의 것인지와 같은 소유권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며 "EPR 도입을 업계가 꺼리는 것은 사실이다.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가진 국제적 위상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선제적으로 룰을 만드는 게 의미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