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카자흐스탄과 IT 협력 체결…국내 기업 진출 돕는다

머니투데이 이정현 기자 2023.02.03 09:36
글자크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한-카자흐스탄 IT협력프로젝트’의 본격추진을 위해 카자흐스탄 NITEC과 운영협정(CA)을 체결했다. (왼쪽)NITEC 로스티슬라브 콘냐쉬킨 이사장, (오른쪽)NIA 황종성 원장/사진제공=한국지능정보사진흥원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한-카자흐스탄 IT협력프로젝트’의 본격추진을 위해 카자흐스탄 NITEC과 운영협정(CA)을 체결했다. (왼쪽)NITEC 로스티슬라브 콘냐쉬킨 이사장, (오른쪽)NIA 황종성 원장/사진제공=한국지능정보사진흥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이 지난 2일 '한-카자흐스탄 IT협력프로젝트(2023~2025년)'의 본격 추진을 위해 양국 운영기관 간 운영협정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NIA에 따르면 이번 협정은 카자흐스탄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지난 '한-카자흐스탄 IT협력프로젝트(2020~2022년)' 결과, 카자흐스탄에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이 구축됐고 카자흐스탄 공무원의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역량 제고 등 성과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NIA는 이번 협정을 계기로 국내 기업들이 같은 러시아 언어권인 중앙아시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3년간의 경험과 인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황종성 NIA 원장은 "카자흐스탄을 비롯한 중앙아시아 지역은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이번 협정 체결을 계기로 국내 기업이 중앙아시아 시장에 카자흐스탄과 공동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