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희종 서울대 교수
우리는 과거 보릿고개를 지나 1970년초에 통일벼가 개발되면서 숙원인 주식인 쌀의 자급자족을 이루었고, 반세기 동안 안정적인 경제발전의 토대를 제공했다. 쌀 품종과 생산 기술도 세계 수준으로 발전하여 안정화됐다.
이제 우리의 식량안보 정책은 과거 쌀 위주에서 일대 전환이 필요한 시기가 되었다. 쌀 생산을 적절히 유지하면서 식량자급률을 높일 수 있는 묘수가 필요하다. 식량안보와 농업인 소득 보장의 양 목표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 식량 자급률 향상에 도움이 되는 곡물을 논에 재배할 수 있도록 벼 재배에 상응하는 기계화 지원과 직접지불제 등을 실시하고, 생산물의 처리를 지원함으로써 일석이조가 가능할 것이다. 농식품부에서 올해부터 시행 예정인 전략작물직불제는 방향은 맞지만 실효성 있게 추진하려면 현재 책정한 예산보다 그 규모를 대폭 늘려야 할 것이다.
과잉공급으로 쌀가격도 지금보다도 더 하락할 공산이 크다. 즉 식량안보와 농업인의 소득 보장 모두에 도움이 안되며, 농업정책의 왜곡과 혼란, 정부의 재정부담만 커지는 결과가 예상된다.
우리는 과거 WTO에 우리쌀을 보호하는 명분으로 20년동안 관세화를 유예한 결과 지금은 해마다 40만8700톤을 의무수입해야 하는 쓰라린 경험을 갖고 있다. 쌀을 보호하는 것 만이 농업경쟁력을 높이고 농업인을 위하는 것이 아니기에, 농업 전체의 틀을 놓고 식량안보와 농업인 소득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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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양곡관리법 개정이 아니라 식량자급률을 법제화하는 것을 권고하고 싶다. 일본의 경우에는 식량자급률 목표를 법제화하고 주요 곡물별로 생산 목표를 정해 추진함으로써 자급률을 높이고 있다. 쌀이 중요한 것은 맞지만 변화하는 국민의 식생활과 농업 환경 모두를 고려하는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