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계묘년 (癸卯年) 새해 첫 날인 1일 오전 대한민국 철강 생산의 심장인 포스코 포항제철소 제 2고로애서 출선 작업이 시작되고 있다. /사진=뉴스1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 11층 대회의실에서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EU(유럽연합) 통상현안대책단' 출범회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미국과 중국의 패권경쟁, 자국중심 산업정책이 확산되며 EU에서도 미국 IRA(인플레감축법) 대응 및 역내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입법안을 추진 중"이라며 "이슈가 다양해지고 복잡함에 따라 국내적으로 종합 대응 창구 마련 필요성이 생겼다"고 말했다.
정부에선 기획재정부와 외교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고 △한국무역협회와 코트라(KOTRA), 대한상공회의소 등 유관기관 △자동차협회와 철강협회, 반도체 협회,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전지협회 등 산업별 협회 △산업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유럽학회 등 연구기관이 합류했다.
이들은 분기마다 1회씩 회의를 열고 분야별로 유럽이 추진 중인 반도체법, 배터리법, 기후중립산업법 등에 대한 입법동향을 공유하고 국내 산업 영향과 대응방안 모색, EU 상대 협의를 지속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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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는 이날 대책단 출범에 이어 곧바로 하위 TF 중 하나인 범부처 CBAM TF를 출범시켰다. EU는 지난해 12월 집행위원회·각료이사회·의회의 3자 합의를 거쳐 유럽으로 제품 수출 시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에 대한 배출권을 구매하도록 한 CBAM의 도입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올해 10월부터 유럽상대 수출 기업은 제품 생산 시 발생한 탄소배출량 신고해야 하는 등 전환기간이 시행된다. CBAM는 우리 주력 수출품목인 철강이 포함됨에 따라 유럽을 향한 새 무역장벽이 될 전망이다.
범부처 CBAM TF에는 주무부처인 산업부 외에도 국무조정실과 기획재정부, 외교부, 환경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 관계자가 참여했다. 각 부처별 CBAM 대응 방안을 점검·조율하고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해 우리 수출기업의 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안덕근 본부장은 "CBAM 뿐만 아니라 미-EU간 GSSA(지속가능한 철강 및 알루미늄에 관한 글로벌 협정) 등 주요국가들이 산업계의 탄소감축을 유도하기 위해 새로운 통상 정책·규범들을 도입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관련 제도가 무역장벽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관련국과 협의를 강화하고 기술개발 및 대응역량 강화를 통해 다른 국가보다 먼저 수출경쟁력을 확보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본부장은 이날 회의에서 철강 등 CBAM 대상업종의 탄소저감 기술개발 지원과 제품별 탄소배출량 산정·검증·보고 관련 국내 인프라 구축을 위한 부처간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