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가 15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 스포트라이트 온 코리아'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2.11.15.
세계 2위 클라우드 플랫폼인 마이크로소프트(MS) '애저'(Azure)가 7시간가량 먹통되면서 국내에서도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이미 앞서 서비스 장애를 겪은 전력이 있는 데다 1위 아마존웹서비스(AWS) 역시 서버 장애가 반복되고 있다. 이에 클라우드 서비스 전반에 대한 불신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회의 중 팀즈 다운…MS 때문에 업무 차질" 불만 속출2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MS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는 이날 네트워크 장애로 다운된 뒤 약 7시간 만에 복구됐다. MS는 네트워크 롤백(Rollback·장애 발생 이전의 데이터로 복구) 조처를 진행했고 현재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한 상황이다. MS는 "서비스가 회복됐고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비스 장애 원인에 대해선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현재 MS는 오류 원인을 비롯해 추가 피해 가능성 등을 조사 중이다.
/사진=MS 트위터
MS·AWS 장애 반복…"클라우드 서비스 불신 커질 수도"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먹통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MS 애저는 2021년 4월에도 미국 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검색엔진 '빙'(Bing), 애저 등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한 바 있다. 당시 애저는 오프라인 상태로 전환되며 모든 서비스가 중단됐다. AWS는 같은 해 12월에만 세 번이나 통신 장애가 발생했다. 웹사이트 접속 장애를 추적하는 다운디렉터에 따르면 당시 스트리밍 서비스 훌루, 업무용 협업 메신저 슬랙,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 등에서 AWS 장애로 인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불신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 클라우드 업계 관계자는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 원인은 네트워크 장애일 수도 있고, 화재 등 외부 재해처럼 환경적 요인까지 여러 가지"라며 "서비스 장애나 중단이 얼마나 단기간에 복구되느냐가 중요하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고객 불신은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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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업계 관계자 역시 "클라우드 서비스는 한 번 장애가 발생하면 피해를 보는 이들이 많을 수밖에 없다"며 "특히 MS나 AWS 서비스는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만큼 동시다발적으로 피해가 몰리게 된다. 서비스 제공업체가 심각성을 느끼고 복구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사진은 지난해 6월15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출입구 모습. /사진=뉴스1
나종회 광주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는 "장애 복구 수준은 결국 비용 문제와 결부되기 때문에 보통 시스템은 2중·3중화를 하더라도 네트워크는 듀얼 체계로 가는 경우가 많다"며 "장애 발생 빈도를 따졌을 때 발생이 적은 부분엔 2중화를 하고 자주 발생하는 곳에는 3중화를 하는 등 나눠서 운영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나 교수는 "MS가 2중·3중화를 제대로 했다면 복구에 7시간이나 걸리진 않았을 것"이라며 "장애는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는 복구 체계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