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케시그룹, 캄보디아 PPC銀 MOU "디지털혁신 공동추진"

머니투데이 반준환 기자 2023.01.13 13:38
글자크기
웹케시 (8,790원 ▼70 -0.79%)그룹(회장 석창규)은 캄보디아 현지법인 'KOSIGN(코사인, 법인장 설욱환)'과 'PPCBank(프놈펜 상업은행, 행장 이진영)'가 MOU를 체결하고 'WABOOKS(와북스)'를 기반으로 한 캄보디아 중소기업 업무 선진화 및 핀테크 혁신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웹케시그룹과 PPCBank는 AI경리나라의 글로벌 버전 WABOOKS에 대한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고, 'K-핀테크' 기술을 현지에 이식하는 등 핀테크 공동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웹케시그룹은 2013년 캄보디아 IT 인력 양성 기관인 'HRD센터(센터장 김한수)'와 캄보디아 지사 'KOSIGN'을 설립했다. HRD센터는 매년 캄보디아 주요 10개 명문 대학에서 IT 전공생 중 상위 3%를 모집해 프로그래밍 등 SW개발을 무상 교육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매년 50~60명 규모로 배출해오던 졸업생 수가 KB국민은행의 후원에 힘입어서 100여명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설립 10주년을 맞은 HRD센터는 현재까지 약 56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졸업생들은 캄보디아 공공기관, 은행, 대기업 등 현지 IT 산업 핵심 인력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졸업생 중 일부는 KOSIGN에 취업해 웹케시그룹 상품 개발 업무를 담당한다.

작년 론칭된 WABOOKS는 HRD센터를 졸업한 KOSIGN 직원들의 대표 작품이다. WABOOKS는 캄보디아와 베트남에 진출한 국내 기업과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장의 자금 관리를 돕는 경리업무 솔루션이다. 해외 모든 은행 계좌 잔액과 거래 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PC와 모바일을 통해 매출/매입 현황도 곧바로 확인할 수 있고, 클릭 한 번에 지급이 완료되어 편리하다. △미수금보고서 △손익 보고서 △시재 보고서 △현금 보고서 등 다양한 보고서 또한 자동으로 생성해 자금 현황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임종원 PPCBank 이사는 "PPCBank와 웹케시그룹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캄보디아 중소기업의 업무 효율성을 끌어 올릴 것"이라며 "K-핀테크 기술의 이식으로 캄보디아 기업 디지털화와 금융 업무 혁신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웹케시글로벌 이실권 대표는 "웹케시그룹은 Banking-as-a-Service라는 지향점을 가지고 기업이 금융 업무를 혁신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앞으로 PPCBank와 협력을 통해서 캄보디아에 더 발전된 핀테크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