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시스 본사/사진= 오아시스 제공
오아시스는 상장으로 523만6000주를 공모한다. 공모예정가는 3만500원 ~ 3만95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1597원 ~ 2068억 원 규모다. 다음달 7~8일 수요예측을 한 후 14~15일 일반청약을 거쳐 2월 중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다는 계획이다.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이 공동 대표주관을 맡았다.
2011년 설립된 오아시스는 일반적인 e커머스 기업과 달리 사업 초기에는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운영돼왔다.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구축한 생산자 직소싱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유기농 식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면서 높은 고객 만족도를 끌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를 바탕으로 2018년에는 '오아시스마켓'을 론칭하며 신선식품 새벽배송까지 확장된 사업 범위를 영위하고 있다.
회사 측은 지속 성장의 요인을 △독자적 스마트 물류 솔루션 오아시스 루트 △업무 효율을 극대화한 스마트 통합물류센터 △온·오프라인 시너지로 꼽았다.
이는 업계 유일의 합포장 동선 구조를 갖춘 스마트 통합물류센터에 적용돼 최적의 시너지도 발휘하고 있다. 성남, 의왕 물류센터는 담당자의 효율적 동선을 위해 냉동, 냉장, 상온 제품을 한 장소에서 합포장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어 고객은 여러 가지 제품을 한 박스에 배송받을 수 있다. 제품별로 각각의 포장 공간에서 개별 포장해 배송하는 여타 e커머스 기업들과 달리 포장재 비용도 3분의 1로 절감했다.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 시너지도 성장률에 일조 중이다. 오프라인 매장의 고객경험 축적으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하며 온라인 매출도 동반 성장했다. 특히 온라인 판매가 어려운 식품을 오프라인에서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을 통해 신선식품 새벽배송 시장의 핵심 지표인 재고 폐기율을 0%, 업계 최저 수준으로 낮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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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IT 물류 솔루션, 물류 대행 기술력, 강력한 직소싱 네트워크 등 핵심경쟁력을 기반으로 △다른 기업과의 협업 △신규 사업 진출 등을 통해 전략적으로 성장하겠다는 입장이다. 물류센터 부지 확보, 오프라인 매장 풀필트먼트센터화 등으로 전국 지역으로 새벽배송 서비스를 지원하고 이미 진출한 라이브커머스, 퀵커머스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외적, 내적 성장을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안준형 오아시스 대표이사는 "오아시스는 네트워크, 물류센터, IT 물류 솔루션을 모두 보유한 독보적인 식료품 새벽배송 선도기업"이라며 "독보적 기술력을 기반으로 새벽배송을 넘어 라이브커머스 즉시배송, 퀵커머스 O4O사업 진출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스마트 물류·유통 테크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