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고향사랑기부금 통합(원스톱) 정보시스템인 '고향사랑e음' 웹사이트엔 현재까지 4000여종의 답례품이 올라온 가운데 '쌀' 품목이 가장 많은 검색어로 집계되고 있다. 지역과 품목 중에선 충북 영동군과 와인이 검색어 10위 안에 들었다. 두 검색어는 관련이 깊다. '포도의 고장'으로 유명한 영동군이 수십종의 와인을 답례품으로 내놓으면서 다른 지역과 차별화에 나섰기 때문이다. 실제로 영동군엔 국내에선 드물게 40여개의 와이너리 농장이 모여 있다. 술 등 주류는 온라인 판매가 원칙적으로 금지되지만 전통주 등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가능한데 이 같은 빈틈을 노린 점이 돋보였다는 평가다.
가공품이나 농수산식품 외에 이색 답례품들도 눈에 띈다. 속초시의 경우 3만원 짜리 요트상품권이 답례품에 올랐다. 기부자가 성인 1인 탑승권을 구매하면 50분간 동해안을 누빌 수 있다. 부산광역시 남구도 요트투어 티켓을 준비 중이다. 이와 유사하게 인천광역시 중구는 선상 유람 1시간20분 이용권을 1만5000원에 판매하고 있다. 기부자가 이용권을 답례품으로 선택하면 유람선을 타고 인천대교 인근 바다를 즐길 수 있다.
헬륨기구 플라잉수원 /사진제공=고향사랑e음
캠핑장 이용권도 경쟁이 치열하다. 강원 화천군과 전북 김제시, 경북 경주시 등은 각 지역의 내로라하는 캠핑장 이용권 판매에 나섰다. 아울러 강원 속초시는 3만원 상당, 동해시는 6만원 상당의 서핑강습권을 내놨고, 전북 순창군과 무주군, 전남 장성군 등은 8만~9만원 상당의 벌초 대행 서비스를 답례품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대부분 답례품이 농수산물인데다 지역 특색과 관계 없이 답례품을 내놓은 곳도 적지 않고, 고령자들에겐 사이트 이용이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점 등이 아쉬운 대목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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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두섭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재정실장은 "보다 다양한 분류가 가능하도록 사이트를 개편할 필요가 있고, 고령자들은 불편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아직 초반이긴 하지만 일본과 비교해 답례품 수도 적은 편이고, 보다 더 기부자들이 매력을 느낄만한 상품 개발에 서둘러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