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안은나 기자. 2021.2.16/뉴스1](https://thumb.mt.co.kr/06/2023/01/2023010113211254315_1.jpg/dims/optimize/)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1일 신년사를 내고 "인류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기업이 앞으로 선택받게 될 것"이라며 "우리에게 소중한 가치를 되새기며 경영시스템을 단단히 가다듬는 기회로 삼아 나아간다면 미래는 우리의 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년 경영환경에 대해서는 여건이 녹록치 않을거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는 가운데 이를 조율하기 위한 선진국들의 금리 인상 기조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총수들은 결국 기술력과 고객에 집중하는 경영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그는 "경제 전분야에 걸쳐 고물가와 고금리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우리 경제에 파급효과가 큰 나라들의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다"며 "이럴 때일수록 우리만의 확실한 길을 걸어가자"고 강조했다.
총수들은 위기 속에서도 적극적인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착실히 다진 기술력 펀더멘털을 기반으로 도전적인 사업확장에 나서야 한다는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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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은 1일 역시 신년사를 내고 "거친 경영환경이 예상되지만 우리가 잘 준비돼 있다는 사실에 자신감을 갖고 미래 선점의 기회를 찾자"고 당부했다. 이어 "신중함을 취한다고 해서 소극적이어선 안 되며 업무 일선에선 오히려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지난 몇 년 간 내실을 다진 결과, 기회를 포착하면 먼저 치고 나갈 수 있는 재무적 여건을 상대적으로 잘 갖추고 있다"면서 "비즈니스 모델 발굴, 새로운 시장 진출 등에서 적극 기회를 모색하는 한편, 재무구조 강화에 계속 힘을 기울여 나가자"고 말했다.
결국 핵심은 고객중심 경영이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새해 고객에 더 집중해달라고 구성원들에게 당부했다. 같은 날 신년사를 낸 조 회장은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VOC)하고 반응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을 다면적, 다차원적으로 깊이 이해해야 한다"며 "고객몰입 경영을 통해 고객에게 한층 더 집중하자"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고객 몰입 경영의 실천이야말로 고객에게 가장 먼저 선택받는 효성, 위기를 기회로 바꿔 앞서나가는 효성을 만드는 유일한 길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