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다 제친 유튜브 1등은 일반인…2022년 최고 라이징★는?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2022.12.29 13:10
글자크기

[2022년 온라인 이슈] 올해 뜬 스타 3인방

(왼쪽부터)가수 겸 배우 임창정 아내 방송인 서하얀, 배우 주현영, '에버랜드 소울리스좌'로 알려진 김한나 씨./사진=김창현 기자, 유튜브 채널 '쿠팡플레이', '티타남' 캡처(왼쪽부터)가수 겸 배우 임창정 아내 방송인 서하얀, 배우 주현영, '에버랜드 소울리스좌'로 알려진 김한나 씨./사진=김창현 기자, 유튜브 채널 '쿠팡플레이', '티타남' 캡처


2022년에는 혜성처럼 등장한 '라이징 스타'들이 국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영혼 없는 눈빛으로 발랄한 춤사위와 중독성 있는 현란한 멘트를 선보인 에버랜드 알바생 '소울리스좌'부터 '주기자'로 활약한 주현영, 가수 겸 배우 임창정의 아내에서 독보적인 인플루언서로 거듭난 서하얀까지.

주현영을 제외하면 연예인이라 할 수 없는 이들이다. 그럼에도 개성만점 매력으로 존재감을 드러내며 폭발적인 영향력을 발휘했다.



◇소울리스좌 김한나
'에버랜드 소울리스좌' 별명으로 잘 알려진 김한나 씨./사진=에버랜드 유튜브 채널 '티타남' 영상'에버랜드 소울리스좌' 별명으로 잘 알려진 김한나 씨./사진=에버랜드 유튜브 채널 '티타남' 영상
"머리! 젖습니다~ 아~마~존조로존조로존"

영혼 없이 흔드는 손, 쉴새 없이 이어지는 속사포랩을 선보인 에버랜드 아르바이트생 김한나 씨는 그야말로 신드롬을 일으켰다.


에버랜드 놀이기구 아마존 익스프레스 탑승을 안내하는 김씨의 모습은 영혼 없어 보이지만 전문적인 모습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현대 직장인의 모습을 담았다며 깊은 공감을 얻었고, '에버랜드 소울리스좌'라는 별명을 얻으며 단숨에 스타가 됐다.

이후 김씨를 패러디한 영상이 각종 방송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연일 쏟아지기도 했다.

'에버랜드 소울리스좌'를 세상에 알린 유튜브 영상 '에버랜드 아마존 N년차의 멘트! 중독성 갑'은 한국 유튜브 최고 인기 동영상에 올랐다.

지난 5일 유튜브가 발표한 결산에서 '최고 동영상'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축구선수 손흥민, 가수 태연, 그룹 뉴진스 등 인기 스타들을 제친 성과다.

현재 이 영상의 유튜브 조회 수는 2591만회를 넘기며 여전히 사랑 받고 있으며, 유튜브 채널 분석 사이트 '녹스인플루언서'에 따르면 이 영상의 가치는 최대 7억5800만원으로 추정됐다.

이 영상으로 스타가 된 '소울리스좌' 김한나 씨는 지난 4월 에버랜드 아마존 익스프레스 안내를 그만둔 뒤 에버랜드 유튜브 공식 채널 '티타남'에서 활약중이다.

◇'MZ 기자' 주현영
코미디 프로그램 'SNL 코리아'에서 '주기자'로 캐릭터로 변신한 배우 주현영./사진=유튜브 채널 '쿠팡플레이' 영상 코미디 프로그램 'SNL 코리아'에서 '주기자'로 캐릭터로 변신한 배우 주현영./사진=유튜브 채널 '쿠팡플레이' 영상
배우 주현영은 쿠팡플레이 코미디 프로그램 'SNL 코리아'의 '주기자'로 활약하며 2022년을 빛낸 인생 캐릭터를 탄생시켰다.

주현영은 사회초년생 인턴 기자를 남다른 연기력으로 표현해내며 주목 받았다. 대학생이 발표를 하거나 취업준비생이 면접을 볼 때, 회사 신입사원이 프로젝트 발표를 할 때의 모습을 완벽하게 재현해냈다는 평을 받았다.

"안녕하세요, 인턴 기자 주, 현, 영입니다!", "좋은 질문? 지적? 아무튼 뭐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며 눈을 굴리거나 무언가를 설명하며 손짓을 하는 모습, 떨리는 목소리 등이 사회초년생들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했다며 누리꾼들의 극찬을 받았다.

이후 주현영은 '주기자가 간다' 코너에서 정치인들과 직접 만나 이들을 당혹스럽게 하는 수위 높은 질문을 순수하게 던지는 모습으로도 사랑을 받았다.

주현영은 본업인 배우로도 활약을 보였다. 특히 그의 작품 선택은 탁월했다.

주현영은 전국민적인 사랑을 받은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주인공 우영우(박은빈)의 유일한 친구 동그라미 역을 맡아 열연했으며, tvN 드라마 '연예인 매니저로 살아남기'에서는 소현주 역으로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코미디는 물론 정극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낸 주현영은 광고계 '블루칩'으로도 떠올랐다. 그는 게임 광고에 이어 의약품 광고까지 꿰찬 바 있어, 2023년 행보에 기대감이 더해진다.

◇서하얀 인플루언서
가수 겸 배우 임창정의 아내 방송인 서하얀./사진=김창현 기자 chmt@가수 겸 배우 임창정의 아내 방송인 서하얀./사진=김창현 기자 chmt@
"같이 다니면 사람들이 나보다 아내를 더 잘 알아본다. 나보다 잘 나가는 아내를 보면 너무 좋다"

수많은 히트곡과 작품을 탄생시킨 가수 겸 배우 임창정의 인기를 넘어선 걸까. 임창정의 아내 서하얀 이야기다.

서하얀은 전 아내와 아들 셋을 두고 있는 18살 연상의 임창정과 2017년 결혼, 이후 아들 둘을 낳아 총 다섯아들을 키우고 있다.

서하얀이 본격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이들 부부가 SBS 예능 프로그램 '동상이몽 2-너는 내 운명'에 출연해 결혼 생활을 최초 공개하면서다.

"18살 나이차를 극복하고 한 결혼에 욕을 많이 먹었다. 오해의 골이 깊어져 있는대로 보여드리자는 생각에 나왔다"고 방송 출연 이유를 밝혔던 서하얀은 남편 임창정과의 갈등, 임창정이 전 아내와 낳은 아들 셋과 다정한 시간을 보내는 모습 등 솔직한 일상을 공개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또한 항공사 승무원, 요가 강사, 쇼핑몰 모델로 일한 바 있는 서하얀은 연예인 못지 않은 미모과 패션 감각으로도 주목받았다.

그는 한 주얼리 브랜드의 모델로서 화보 촬영을 하는가 하면 의류 브랜드, 건강기능식품 모델로 발탁됐다. 지난 3월에는 방송 출연 당시 입은 홈웨어에 대한 질문이 쏟아지자 제품 정보를 공유했고 이후 해당 제품이 품절되기도 했다.

서하얀은 지난 10월 SBS FiL 뷰티 예능 프로그램 '뷰티풀' MC로 발탁되면서 임창정의 아내가 아닌 방송인 서하얀으로 연예계 활동을 본격 시작했다.

지난 17일 진행된 '2022 SBS 연예대상'에서 남편 임창정과 함께 출연하는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으로 토크·리얼리티 부문 소셜스타상까지 거머쥔 '방송인' 서하얀의 다음 행보에 관심이 모아진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