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켐바이오, 암젠과 1조6000억원 ADC플랫폼 기술이전 계약

머니투데이 이창섭 기자 2022.12.23 08:19
글자크기
레고켐바이오, 암젠과 1조6000억원 ADC플랫폼 기술이전 계약


레고켐바이오 (63,900원 ▲1,800 +2.90%)사이언스가 23일, 자사의 ADC플랫폼 기술을 글로벌 제약사인 암젠(Amgen)으로 기술이전했다고 공시했다. 암젠은 자체 보유 항체와 레고켐바이오의 차세대 ADC플랫폼 기술을 활용하여 5개 타깃 대상 ADC치료제의 글로벌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갖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레고켐바이오는 기술 이용료 그리고 임상 개발 및 허가, 상업화 마일스톤을 포함 최대 1조 6050억원과 매출에 따른 별도의 로열티를 받는다.



이번 암젠으로 이전된 레고켐바이오의 임상 단계 ADC플랫폼 기술은 암세포 내에서 선택적으로 활성화되는 링커 및 페이로드, 그리고 항체의 특정 부위 접합에 최적화된 결합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 기술 대비 높은 효능과 낮은 부작용 그리고 탁월한 혈중 안정성 등의 차별화된 장점을 통해 보이며, ADC치료제로서 가장 중요한 넓은 치료지수(TI·Therapeutic Index) 확보와 높은 제조수율을 갖춘 ADC치료제 개발이 가능하다.

김용주 레고켐바이오 대표이사는 "암젠은 선도적인 항암치료제를 시장에 선보이고 있는 대표적인 글로벌 제약사로 이번 차세대 ADC치료제 개발에 당사 ADC기술이 선택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계약을 계기로 향후 글로벌 제약사 중심으로 파트너십을 확대함과 동시에 자체 ADC 파이프라인도 강화하면서 성장을 가속화 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이번 계약을 포함, 레고켐바이오는 ADC 분야에서만 총 12건의 기술이전 및 옵션 계약을 체결했다. 누적 계약금액은 6조 5000억원 규모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