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젠트로, 데이터 분석 솔루션·IoT 데이터 수집기 등 신제품 대거 출시

머니투데이 고문순 기자 2022.12.12 17:49
글자크기
비젠트로(주)(대표 김홍근)는 데이터 분석 솔루션 '유니애널리틱스(UNIAnalytics)'와 다양한 각종 디바이스로부터 데이터 수집을 가능하게 하는 IoT 데이터 수집기 '유니다스(UNIDAS)'를 2022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대전에서 출시, 선보였다고 밝혔다. 또한 비젠트로의 '유니포탈(UNIPORTAL)'에 그룹웨어와 비즈니스 허브 기능을 결합한 유니포탈 업그레이드 버전도 호평을 받았다고 전했다.

사진제공=비젠트로(주)사진제공=비젠트로(주)


비젠트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솔루션 No.1'을 슬로건으로 UNIERP, UNIMES, UNIPORTAL, UNIBI, UNIAnalytics, UNIDAS 솔루션의 연계성을 한 번에 보여주는 콘셉트로 부스를 구성했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필요한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두고 개발한 이번 신제품은 제조 현장에서 설비와 센서로부터 데이터 수집의 한계와 엑셀 등 수작업으로 인한 휴먼 오류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장비로부터 수집된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시각화하는 기술과 전문 인력 부재로 데이터 활용의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웠던 부분도 해결할 것으로 전망한다.



데이터 분석 솔루션 '유니애널리틱스'는 고성능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지원해 수집부터 전처리, 분석 및 디플로이(Deploy) 과정을 쉽게 구성할 수 있는 컴포넌트로 개발해 비전문가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지원하여 대량의 IoT 센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장애 예측이 가능하다. 특히 UI/UX 환경을 개선해 분석 과정의 흐름을 가독성이 높은 파이프라인 형태의 화면으로 제공한다.

IoT 데이터 수집기 '유니다스'는 다양한 디바이스와 통신이 가능하도록 OPC UA 표준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수작업을 최소화해 정보 수집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설비(PLC, Controller, IoT 센서)의 실시간 데이터를 사용자가 간편하게 수집, 저장, 모니터링할 수 있다. 적재된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File system, DBMS, NoSQL)로 저장할 수 있으며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여 UNIAnalytics를 통해 설비예지정비, 제품 불량 판단 등 제조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대량의 Tag값을 압축하고, 저장 주기를 분산해 I/O가 집중되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데이터 저장 효율을 높였다.



유니포탈은 그룹웨어 기능뿐 아니라 비즈니스 허브로서, 제품 연계성을 강화하여 기업 내 빠른 의사결정과 소통에 기여한다. 또한, 확대된 연계성을 통해 프로세스 To-Do 기능을 제공하여 업무의 시작과 끝을 파악해 일의 진척도를 파악하고, 사용자 업무에 연관된 비즈니스 메뉴와 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한다. 유니포탈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ERP, MES 등 정보시스템과 연계해 유기적인 솔루션 생태계를 구축하여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

비젠트로는 앞으로 데이터분석플랫폼에 산업별, 업종별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비젠트로의 각 솔루션에 AI기반의 ML 모델을 탑재한다는 방침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