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전시민연대 인스타그램 게시물 캡쳐
죽전 뿐 아니라 경기도 안양시 호계동, 경기도 시흥시 배곶동, 경기 김포시 구래동 등 수도권 일대에 건설이 추진되는 초대형 데이터센터 부지 인근에는 "암 유발 전자파 우려, 데이터센터 물러가라" 등 문구가 적힌 현수막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반면 비수도권 지역 지자체들은 세수확보, 관련기업 유치와 인력 채용 등을 염두에 두고 데이터센터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네이버는 춘천에 이은 제2의 데이터센터를 용인시 기흥구에 지으려다 주민 반대에 부딪혀 철회한 뒤 데이터센터 부지 공개모집에 나섰다. 이후 2019년 세종시가 96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최종 낙점 받았다. 이밖에 강원 춘천시·평창군, 전남 순천시, 새만금개발청, 지방 지자체들이 데이터센터 클러스터, 산업단지 조성 등을 내걸고 데이터센터 유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문제는 비(非) 수도권 지자체들의 열의에도 불구하고 정작 데이터센터 사업자들은 수도권을 떠나기 어렵다는 점이다. 한 데이터센터 업계 관계자는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옛 서울외곽순환도로) 바깥에 데이터센터를 지으면 망한다는 얘기가 있다"며 "그 바깥으로 나가면 기업·기관 고객확보가 어려워질 뿐더러 투자자들도 꺼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국내 상장사 기준 70% 이상, 주요 공공기관 중 44%가 수도권에 위치해 있다. 이는 수도권 데이터센터 몸값이 치솟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같은 조치가 얼마나 효과를 낼지는 미지수다. 데이터센터연합회는 지난해 9월 성명서를 통해 "(법 시행시) 수도권에 영향평가 대상 기준 미만의 소형 데이터센터를 더 구축하게 될 것"이라며 "이는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지 못하는 동시에 비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소비하는 데이터센터가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또 데이터센터 1곳이 수도권 바깥으로 100㎞ 이전할 때 △통신망 회선요금이 연간 50억원 늘고 △업계 전반에 걸쳐서는 연간 9600억원의 추가비용 요인이 생기며 △20년인 데이터센터 수명주기를 감안한 추가 비용이 장기간 19조30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데이터센터연합회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 수요에 충분히 대응하려면 결국은 비수도권에 짓는 수밖에 없을 것"이라면서도 "기업·기관 등 고객군의 지역 분산, 지역 에너지 인프라 확충이 뒷받침되지 않은 채 데이터센터만 지방에 달랑 지을 수는 없다"고 했다. 데이터센터 지방 분산 및 확충은 단편적인 대책으로 가능하지 않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