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흥수 현대차그룹 기획조정실 미래성장기획실장·EV사업부장(부사장·왼쪽)과 최영찬 SK온 경영지원총괄이 29일 서울 종로구 SK그룹 본사에서 북미 전기차 배터리 공급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사진=뉴스1(현대차그룹 제공)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는 29일 SK온과 북미 전기차 배터리 공급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며 "SK온은 현대차그룹의 미국 내 전기차 공장에 2025년 이후 배터리를 공급할 계획이며 물량, 시점, 협력 형태 등 구체적인 사안은 추후 논의 예정이다"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시장에서 2026년까지 순수 전기차 165만대를 판매할 계획이고(현대 84만대, 기아 81만대), 2030년에는 307만대의 전기차 판매가 목표(현대 187만대, 기아 120만대)"라며 "이를 위해 2026년까지 연산 145GWh, 2030년 연산 289GWh의 배터리 조달처 확보가 필요하다(2026년은 한투 추정)"고 분석했다.
또 "CATL과도 현재 경형 전기차 모델, 비 전용 플랫폼(E-GMP) 채택 모델에서 중국 내 전기차 출시가 늘어나면서 셀투팩(CTP, CellTo-Pack), E-GMP 모델로 점차 조달 범위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추정했다.
김진우 연구원은 "전기차 경쟁력은 상품성 있는 전기차 모델의 출시, 효율적인 전기차 공장의 증설, 그리고 품질 좋은 배터리의 안정적 확보에서 나온다"며 "특히 미국에서는 IRA 세액공제를 달성 할 수 있는 배터리는 프리미엄을 주고서라도 확보할 가치가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