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자택 앞 시위에 참여하고 있는 은마아파트 주민은 최대 370여명으로 은마아파트 전체 4424가구 2만여 입주민 중 극소수에 불과하다.
이들과 다른 의견을 가진 은마아파트 주민협의체는 부정적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다. 시위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은마아파트 전체의 이익을 대표하지 않는데도 아파트 이름을 걸고 시위를 하는데 대해 내부에서도 자제하자는 의견이 고개를 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소수에 의해 주도되는 시위는 이슈와 무관한 제3자나 일반시민의 불편을 볼모로 삼고 있으며, 목적 달성을 위해 과격한 방식을 동원한다는 점에서 국민 정서와도 괴리가 크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여론조사 기관인 리서치앤리서치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73.4%가 '목적 달성을 위해 과격한 방식이 필요하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고 답한 바 있다.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500명 대상/1:1 전화면접조사/유선 21%·무선 79%).
전문가들은 "소수가 다수의 뜻을 왜곡해 자신들의 주장을 강요하는 과정에서 일반 시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며 "이해 관계자들은 문제를 제기하고, 전문가들이 해결책을 논의하는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은마아파트 일부 주민들의 시위가 도를 넘었다고 판단한 정부는 전날 재건축추진위원회와 입주자대표회의의 운영실태를 감독하기 위해 합동 행정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재건축추진위가 장기수선충당금 등 공금을 GTX 반대 시위 등에 사용한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정부가 조사에 나선 것이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강남구청, 한국부동산원, 변호사, 회계사로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다음 달 7일부터 16일까지 재건축추진위와 입주자대표회의의 운영실태를 점검할 계획이다.
은마아파트 재건축 추진위원장은 시아버지 소유의 은마아파트 한 채의 1만분의 1 지분만 갖고 있다. 극소규모의 지분을 가진 사람이 4조원 규모의 국책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도 문제라는 것이 국토부의 입장이다.